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월 산업통산자원부의 ‘2020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에 공모한 결과 지난 5월 25일 1단계 연구과제에 선정되어 최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제주에너지공사, 고등기술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두산중공업(주), 삼강엠앤티(주), ㈜한국해사기술, 세호엔지니어링(주), 한국남동발전(주), (재)경남테크노파크, 경상남도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주도는 제주에너지공사의 풍력발전단지 개발・운영 경험과 각 기관의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대용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의 개발·실증을 통하여 상용화에 도전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부유식 해상풍력이 활발하게 상용화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사례가 거의 없어 이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도는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설계와 부유체 제작 등에 대한 국내기술 확보 및 실증을 위해 관계부서와 사전협의하고 주민수용성을 확보해 2단계 사업에 최종선정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총 1, 2단계 사업으로 구성되어 총 수행기간 5년, 정부출연금 275억 원 규모의 단계별 사업으로 1단계 사업에 참여한 4개 컨소시엄의 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2단계 사업 추진이 결정된다.
1단계 사업은 올해 5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9개월)까지 정부출연금 4.7억원이 투입되어 부유식 개념제시 및 실증 후보지 발굴 등 주민수용성 확보 증빙에 대한 조사연구가 이루어진다.
2단계 사업에서는 1단계 사업에서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이 내년 2월 1일부터 2025. 4. 30.(51개월)까지 정부출연금 270억원이 투입되어 부유식풍력 설계기술 개발 및 제작, 실해역 운전 등 상용화 풍력단지 구축을 위한 기반을 확보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본 실증공모 연구를 통하여 고정식 해상풍력의 한계에서 벗어나 부지 부족과 소음·환경 및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풍력터빈의 효율 증대, 안전성 확보와 함께 제주도 CFI 2030 계획의 성공적인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
강서구,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 개최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8 독립선언 107주년을 기념해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 상산 김도연 선생의 업적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강서구는 4일(수) 발산역 지하광장(3, 4번 출구 방향)에서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을 개최했다. 제막식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김도연 ..
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빵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는 3일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직접 만든 머핀 50개를 기부했다.
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 입춘첩 나눔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는 2일 주민자치센터 한문서예 수강생 개능기부로 제작한 입춘첩을 효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전달해 주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나눔냉장고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건강 및 거동불편 취약계층 10가구를 찾아 나눔냉장고에 후원된 식료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동두천시, 2026년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실시
동두천시는 2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상가가 밀집한 신시가지와 노후 건축물이 많은 구시가지 일대 상가에 설치된 지주 이용 간판, 벽면 이용 간판, 돌출 간판 등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점검 결과 안전도가 현저히 낮은 광고물에 대해서는 철거 등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