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금연구역 내 흡연자가 금연교육 또는 금연지원서비스를 받으면 과태료를 감면하는 제도를 지난 4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금연구역 내 흡연자에게는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구는 과태료 부과 대상자가 금연교육 또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신청해 이수하면 과태료를 50% 감경 또는 전액 면제해 흡연자에게 금연 동기를 부여하고 금연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대상 별 감면 혜택은, 3시간 이상 금연교육 이수자의 경우 과태료 금액의 50% 감경, 금연지원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과태료 전액 면제가 적용된다. 다만, 2년간 동 제도에 의한 과태료 감면을 받은 사람은 3회 적발 시부터는 감면받을 수 없고 현재 과태료를 체납 중인 사람도 감면 받을 수 없다.
먼저 금연교육은 온라인금연교육센터 홈페이지(http://lms.khealth.or.kr)에서 과태료 감면 교육을 신청하고 이수할 수 있다.
금연지원서비스는 총 4종류로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인근 보건소를 방문해 등록, ▲‘금연상담전화’는 1544-9030을 통해 전화 등록,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 및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는 금연두드림 홈페이지(http://nosmk.khealth.or.kr)에서 제공기관을 참고하면 된다.
과태료 감면을 받으려는 사람은 감경 또는 면제 대상 과태료에 대한 의견제출기한까지 교육 및 금연지원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 과태료를 부과한 보건소에 제출해야 한다. 이때 중복하여 신청하거나 신청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
금연구역 흡연자 과태료 감면제도와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건강증진과(02-3153-905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금연구역 내 흡연자에 대한 이번 과태료 감면제도 시행을 통해 주민들에게 금연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더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