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출연기관인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의 신임 이사장으로 배우 김명곤 씨(69)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명곤 마포문화재단 신임 이사장은 6월 1일 취임하고, 임기는 3년이다.
김명곤 신임 이사장은 배우이자 예술경영 전문가다. 1983년 영화 ‘바보선언’을 통해 데뷔한 후, 93년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로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최근까지도 연극배우와 연출가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과거 국립중앙극장 극장장, 제8대 문화관광부 장관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세종문화회관 이사장을 맡고 있다.
김 신임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에서 유일하게 공연을 올릴 수 있는 나라는 유럽도 미국도 아닌 아시아의 작은 국가 대한민국이다”라며,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힘든 시기를 어렵게 이겨내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어 “마포문화재단은 서울시 기초문화재단을 선도하는 지역 문화재단으로 순수예술과 대중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공연과 아카데미, 체육시설 등을 갖춘 유일무이한 복합문화센터”라며, “예술과 예술행정을 겸비한 경험을 살려 마포 지역의 문화와 재단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마포문화재단은 공연, 전시, 페스티벌, 강좌, 생활체육 등 분야에서 지역 주민의 문화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독립법인체로, 마포구 대흥동에 문화복합시설인 마포아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문화예술 분야의 깊은 조예와 행정력을 겸비한 김명곤 이사장의 취임으로 지역의 문화 수준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우리 주민들이 더욱 수준 높은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 공직사회 불합리한 관행 뿌리 뽑는다”
[뉴스21 통신=최세영 ]공직사회 내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이 사라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하급 직원들에게 유·무형의 부담을 준 불합리한 문화를 개선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강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여전히 잔존하는 &ls...
정읍시, 보존 부적합 공유재산 선제적 매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활용 가치가 낮거나 보존이 부적합한 공유재산을 선제적으로 정리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2026년 공유재산 매각 계획'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핵심은 활용도가 낮은 소규모 자투리 토지와 장기간 방치된 유휴 건물 정리하는 데 있다. 시는 올 한 해 동안 총 100건 이..
정읍시, 저소득층·신혼부부 보증금 무이자 지원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올해 5억 7000만원(도비 2억 2800만원, 시비 3억 4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저 주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주거 수준을 높...
예수병원,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 도입 본격 운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은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도입한 '다빈치 SP'는 기존의 로봇수술 방식에서 기술적으로 한 단계 진화한 모델로, 더욱 정밀하고 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우선 기존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과 달리 단일공 ...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