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소방본부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이 속초해수욕장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119안전브랜드 해수욕장으로 선정하고, 완벽한 임무수행을 위해 비번일 전문수상구조요원 역량강화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금년 여름은 해수욕장은 사상초유의 코로나사태로 인해 당초보다 늦은 7월 개장으로, 전염병으로 인해 실내보다 실외를 선호하는 습성과 해외로 나가던 아웃바운드 여행객(연 2900만명)의 국내유턴으로 인한 휴가철 동해안 여행객의 급증이 예상된다.
이미 속초 한화리조트에는 평일 포함 5월 한달 객실 이용율이 85.9%,로 지난해 대비 큰 폭 상승하였으며, 양양 솔비치 7월 예약 객실율이 이미 82%를 상회한다.
119안전브랜드 해수욕장은 동해안 6개 시·군 해수욕장들이 신청하여 수상인명구조요원 채용 확보 등 10개 항목을 평가하여 속초해수욕장이 선정됐다.
속초 해수욕장은 7.10 ∼ 9.2 운영하며 해변길이는 600m, 망루 8개소이며 이용객 증가율이 28.3%로 동해안에서 가장 크고 작년 8월 5일 구조한 사례가 있다.
이번 투입되는 특수대원들은 임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배양을 위해 4월부터 비번일을 이용하여 동력 수상레져(보트, 제트스키 운전 시 필요) 조정자격, 특수화물 트레일러(보트 차량견인 운반 시 필요) 운송면허를 이미 전원(30명) 취득하였으며, 5.28부터 신속한 수상인명구조를 위해 수상인명자격취득(LIFE GURD)에 도전한다.
수상인명구조요원 자격취득은 기본적으로 인명구조사 자격이 있는 대원들이 육상에서 수상으로 투입되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잠수장비를 활용했던 구조기법에서 맨손수영을 이용 빠른 구조를위해 습득한다.
이를 통해 이용객 스스로가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생존수영 체험교실을 개설하여 물놀이 안전문화정착에 기여하고 강원소방 마스코트인 범이&곰이 포토존과 폭염대비 피서객 살수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도 교육청과 협업하여 구매한 고가(5억)의 이동안전체험차량을 투입하여 화재대피 VR체험과 지진, 안전수칙 체험도 병행한다.
개인 자격능력을 마친 대원들은 현지적응을 위해 7.6 ∼ 7.9. 까지 4일간 속초해수욕장에서 민·관합동 수상인명구조훈련에 돌입한다.
장비 또한 모래사장에서 이동이 용이한 전지형 사륜차(uTV) 1대와 수상 제트스키 2대, 고속보트 1대, 생존수영 구명조끼 20벌이 이번에 보강되어 구조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특히 금년 여름 지역경제를 살리기 핵심인 코로나 19 방역을 위하여 드론을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 홍보캠페인과 예방순찰을 병행하고, 구급차에 음압들것을 배치하여 방역과 감염최소화를 최우선 한다.
119안전브랜드 해수욕장 시책을 추진 중인 김재석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장은 “어느 해 보다 이용객 안전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으며, 집중과 선택을 통해 믿고 찾을 수 있는 강원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
광주자치경찰위, 대학가 범죄예방사업 현장점검
[뉴스21통신/ 장병기] 광주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는 5일 북구 용봉동 ‘대학가 범죄예방 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성과를 점검했다. ‘대학가 범죄예방 사업’은 2024년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주민들의 야간 보행환경 개선 요구가 가장 많았던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인근 원룸 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