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지방경찰청(청장 백승호)에서는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과 공모하여 허위 저금리대출광고를 통해 대포통장 제공자를 모집한 후 범행으로 편취한 피해금을 국내에서 인출하여 전달하는 등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A씨 등 4명을 구속하고, 대포통장을 제공한 E씨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하였다.
피의자들은 중국에서 활동하는 보이스피싱 조직과 연계하여 범죄로 취득한 피해금을 인출하기 위하여 대포통장 모집책, 인출책 등으로 미리 역할을 분담한 후, 2014년 11월중순부터 금년 3월까지 20여 차례에 걸쳐 중국에 있는 보이스피싱 조직으로부터 피해금이 입금됐다는 연락을 받고 2억원 상당의 사기 피해금을 인출한 후 중국조직에게 전달한 혐의이다.
피의자들은 전자금융거래법의 시행으로 대포통장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생활정보지나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등에‘신불자, 대출 8~9등급. 대출’‘무직자, 여성 무직자 대출’등 내용으로 허위 대출광고를 게시하여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유인한 후, 통장을 빌려주면 수수료를 주겠다고 유혹하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찰은 피의자들에게 대포통장 제공한 E씨(27세, 여)등 5명을 불구속 입건하는 한편 총책 A씨(37세, 남)와 통장모집책 B씨(21세,남) 인출책 C씨(25세,남) 등 4명을 구속하여 여죄를 수사하고 있다.
제공된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이용될 경우 통장 명의인은 3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뿐 아니라 금융거래에 있어서 1년간 예금계좌 개설이 제한되고 텔레뱅킹 등의 비대면거래가 제한된다.
최근에는 제재가 더욱 강화되어 연2회 이상 대포통장 명의자로 은행연합회에 등록되거나 대포통장임을 알고도 중개·알선하는 등 대포통장 발급·유통에 협조하는 자를 금융질서 문란자로 등록 7년동안 금융거래를 제한하도록 하고 있다.
경사이버수사대 박태준대장은 자신의 통장이나 카드를 제3자에게 제공하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며 ‘실수로 통장(카드)을 양도·매매했다면 즉시 해당 금융기관과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