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마포 청소년 싸이언스팩토리 ‘과학창의 멘토링’ 사업을 지난 9일 온라인으로 실시된 활동을 시작으로 본격 진행한다고 밝혔다.
마포청소년문화의집 주관으로 진행하는 이번 마포혁신교육지구 청소년 싸이언스팩토리 사업은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교육혁신도시’를 비전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는 마포혁신교육지구의 사업 중 하나이다.
마포 청소년 싸이언스팩토리 사업은 ‘과학창의멘토링’, ‘과학창의탐방’, ‘과학창의스쿨’, ‘과학창의 페스티벌’ 4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중 지난 9일 실시한 ‘과학창의멘토링’은 마포구 내 고등학생(멘토) 30명, 초등학생(멘티) 60명을 대상으로 과학창의와 관련된 교육과 실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고등학생에게는 교육 및 실험 기획을 스스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고 초등학생에게는 이론 교육과 실험을 통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 볼 수 있도록 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키워주는 활동이다.
구는 5월 ‘과학창의멘토링’ 활동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예방하고 참여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다.
고등학생 멘토가 핸드폰으로 직접 촬영·편집한 과학 실험 영상이 온라인 플랫폼에 업로드되면, 초등학생 멘티가 가정에서 영상을 참고해 결과물을 제작하고 완성된 결과물은 다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활동 사진과 동영상으로 피드백 되는 방식으로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멘티 학생의 한 학부모는 “고등학생 멘토가 초등학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학습 영상을 올려줬고, 그 영상을 보고 아이가 충분히 생각한 뒤 결과물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라며 온라인 멘토링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었다.
총 6회차로 구성된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은 1회차는 지구과학, 2회차는 태양계행성을 주제로 과학 실험 도구를 활용해 활동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해왔으며, 멘티가 사용해야 할 과학실험도구는 드라이브스루 방식을 모방한 ‘키트스루’ 방식으로 전달했다. 현재 3회차가 온라인으로 진행중이나 남은 회차는 코로나19 진행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활동으로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2차 참여 멘티를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다.
과학창의멘토링을 포함한 청소년싸이언스팩토리 프로그램에 관한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구립마포청소년문화의집 특화사업팀(02-303-2651)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해 온라인 활동공간을 조성하는 등 청소년의 참여를 위해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반영해 진행해오고 있다”라며 “앞으로 과학창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자를 더욱 확대해 다가오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우리 청소년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 공직사회 불합리한 관행 뿌리 뽑는다”
[뉴스21 통신=최세영 ]공직사회 내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이 사라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하급 직원들에게 유·무형의 부담을 준 불합리한 문화를 개선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강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여전히 잔존하는 &ls...
정읍시, 보존 부적합 공유재산 선제적 매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활용 가치가 낮거나 보존이 부적합한 공유재산을 선제적으로 정리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2026년 공유재산 매각 계획'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핵심은 활용도가 낮은 소규모 자투리 토지와 장기간 방치된 유휴 건물 정리하는 데 있다. 시는 올 한 해 동안 총 100건 이..
정읍시, 저소득층·신혼부부 보증금 무이자 지원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올해 5억 7000만원(도비 2억 2800만원, 시비 3억 4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저 주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주거 수준을 높...
예수병원,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 도입 본격 운영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은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 '다빈치 SP(Da Vinci SP)'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도입한 '다빈치 SP'는 기존의 로봇수술 방식에서 기술적으로 한 단계 진화한 모델로, 더욱 정밀하고 환자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우선 기존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과 달리 단일공 ...
공진혁 의회운영위운장, 울산수목원 현장 방문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공진혁 의회운영위원장은 4일 오후 2시 울산수목원을 방문하여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시민 편의 증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공 위원장은 수목원 전역을 둘러보며 현재 운영 중인 전시 공간과 산책로, 교육 시설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특히 주말과 휴일에 가족 단위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휴게 공...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