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파주시, 2020년 공동체 사업 본격 추진 - 공동체활동, 공간조성, 아동돌봄, 청년, 마을자치 등 총 22개 사업진행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0-05-25 20:54:06
기사수정


[경기서부=뉴스21통신]  추현욱 기자 =파주시(주무부서: 도시재생과장 윤덕규)는 지난 21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주민제안 공모사업 등 각종 공동체 활동을 위한 ’2020년 공동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 매칭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읍면동별 신청을 받아 경기도 및 파주시 마을공동체 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단체가 최종 선정 됐으며 이번 추경확정에 따라 보조금을 교부하고 본격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주민제안 공동체 활동으로 문산 이주민모임 다모아놀자다가치 살기 프로젝트13개 사업과 공동체 공간조성 분야에 탄현면 마을살리기 생각발전소2개 사업, 아동돌봄 공동체 조성사업에 파주읍 도담작은도서관 리모델링2개 사업이 진행된다.

 

또한, 청년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활동기반 조성을 위한 청년공동체 사업에 운정2내가 트는 마을 영화관 운영팀2개 사업이 진행되며 마을 내 3개 단체 이상이 연합해 마을자치 실현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마을자치 공동체 지원사업에 조리읍 봉일천 근대문화거리축제3개 사업을 지원하는 등 총 22개 사업에 33,700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사업들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도내 높은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파주시의 많은 공동체가 지원 사업에서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시에서 읍면동에 마을살리기팀 및 마을공동체팀 신설 등을 통해 지역 내 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한 결과며 지난 201912개 사업 대비 83% 증가한 22개 사업이 진행돼 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코로나19로 각종 경기가 어려운 지금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란다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공동체 회원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에서 참여가 제한된 기 선정 공동체와 공모에서 아쉽게 탈락한 공동체도 참여 가능한 파주시 자체 마을공동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도 오는 28일까지 공모하며 6월 중 대상 공동체를 선정하고 7월부터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247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청양경찰서, 플래시몹 순찰, ‘우리 순찰해요’ 실시
  •  기사 이미지 ‘바다향 품은 갯벌 속 보물’ 충남 태안 바지락 채취 한창
  •  기사 이미지 北 위성발사에 무력시위, 용서 못 할 불장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