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당국이 내달 초 개학을 앞두고 각급 교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방역·소독 작업을 실시하라는 당적·행정적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이에 따르면 21일 함경북도 소식통은 통화에서 “6월 초 전국적인 개학 준비를 철저히 짜고들 데 대한 중앙당의 지시문이 지난 18일에 내려와 각 도·시·군당 교육부들을 통해 학교들에까지 전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해당 지시문에서 ‘6월 초 모든 교육부문의 개학을 앞두고 교육건물뿐만 아니라 그 주변 건물에 대해 철저한 소독을 진행해 전염병균이 학생들에게 침습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짜고 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북한 당국은 지시문에서 각 도·시·군당이 20일부터 탁아소, 유치원, 소학교(초등학교), 초급중학교(중학교) 건물들과 학교 주변시설들, 공동변소, 축사들을 100% 방역 소독하는 사업을 직접적으로 책임지고 진행할 것과 이 사업과 관련해 각 도·시·군 인민위원회와 방역지휘부 및 지방 방역소의 역할도 최대한으로 높일 것을 언급했다는 전언이다.
특히 북한 당국은 각 도·시·군당의 교육부가 학교별로 방역소독 작업이 제대로 됐는지 현지 검열을 벌여 불합격된 곳은 딱지를 붙인 뒤 재검열하고, 상태 불량으로 지적된 학교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추궁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위에서는 이상과 같은 일들이 바로 진척되지 못한다면 이는 당의 후대교육사업에 대한 일군(일꾼)들의 태도 문제로, 엄중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경고했다”면서 “학생들의 건강문제는 당이 중시하는 후대교육사업과 연결된 문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 강하게 지적됐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각급 학교에는 개학 전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관리하고, 개학 후에도 매일 정문과 교실에서 열을 재고 이상 증상이 있는지 일일이 확인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이를 일상화해야한다는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