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나쁜기억 지워요”…전국 최초 인터넷방역단
  • 조기환
  • 등록 2020-05-21 12:37:14

기사수정
  •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협조체계 구축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전국 최초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인터넷방역단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송파구 코로나19 인터넷방역단은 맘카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인터넷에 존재하는 불필요한 송파구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정보를 찾아 삭제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송파구가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로 관내 주민의 사생활 침해와 낙인효과, 방문업소 경제적 피해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자 두 팔을 걷고 나선 것이다.


실제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4월 12일 ‘코로나19 확진환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2판)’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경과시 이동경로 등의 정보들을 공개하지 못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지역확산을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관련 정보를 공개했던 송파구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삭제했다. 그러나 인터넷의 맘카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서는 불필요한 확진자 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여전히 존재해 2차 피해 등의 우려가 있는 현실이다.


전국 최초로 조직된 송파인터넷방역단이 이를 해결한다. 코로나19 공공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송파인터넷방역단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며 1석2조의 효과를 낼 것이라고 송파구는 설명했다.  


송파인터넷방역단은 자체 검색과 송파구청 홈페이지(http://www.songpa.go.kr/index.jsp) 내 ‘송파구 인터넷방역 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토대로 활동한다. 정보가 게재된 인터넷 공간의 운영자 등에게 게시물의 자발적 삭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송파구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협조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발적으로 삭제가 되지 않은 코로나19 확진자 정보는 송파구 인터넷방역단에서 모니터링 해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송부할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직접 포털사이트 측에 권고해 관련 내용을 삭제할 예정이다. 빈틈없는 코로나19 확진자 정보 삭제·차단을 위해 노력한다.


아울러 송파구는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확진자 정보 삭제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송파구청 홈페이지와 SNS 등에 ‘코로나19 확진자 정보삭제 캠페인’을 펼친다. 배너,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알리는 한편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는 SNS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확진자의 불필요한 사생활 노출과 낙인효과로 인한 업소 매출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나쁜 기억은 지우고 희망을 채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실적 모멘텀 2026년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6년까지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31일 KB증권은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
  2.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3. 제천 S목욕탕 여탕 냉탕서도 ‘인분’…남탕 이어 위생 논란 확산 충북 제천의 한 목욕탕 입구에서 대변을 본 혐의로 40대 남성이 입건된 가운데, 같은 지역의 또 다른 목욕탕에서도 인분이 반복적으로 발견돼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제천시 청전동의 S 목욕탕을 이용 중인 A(여) 씨는 “최근 냉탕에서 인분이 떠다니는 일이 잇따랐다”며 “지금까지 8차례나 이런 일이 있었지만, 누가 그런 짓을 ...
  4. 몸속의 불멸 코드 — 2025 노벨의학상이 밝힌 '면역의 오해' [뉴스21 통신=홍판곤 ]2025년 10월 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노벨포럼에서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메리 E. 브룬코우, 프레드릭 J. 램스델, 시키몬 사카구치 세 명을 선정했다. 그들이 밝혀낸 것은 우리 몸속의 '면역 브레이크', 즉 조절 T세포였다. 면역은 단순히 싸우는 기능이 아니라, 싸움을 멈출 줄 아는 지혜를 ...
  5. 파주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 11월 1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올해 불꽃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며,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 35분 ‘불꽃쇼’와 ‘불빛정원’이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파주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
  6.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7.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