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진구, ‘메이커 스페이스’특화랩 부문 최종 선정
  • 윤만형
  • 등록 2020-05-14 13:58:50

기사수정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2020년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특화랩 부문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혁신적인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를 전국적으로 확충하기 위한 것으로, 특화랩 부문은 3D 프린터 등 디지털 장비와 다양한 수공구들을 기반으로 시제품을 만들어 메이커간 교류를 통한 창작 및 창업 활동을 지원한다.


 

구는 세종대학교와 주식회사 촉과 협업하여  ‘카페형 웹툰·애니메이션 창작 특화랩’ 조성 사업을 공모해 선정됐으며, 민·관·학 협력을 통해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사업의 지원규모는 2억 5천만 원으로, 2024년까지 성과평가를 통해 향후 5년간 사업비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명칭은  ‘메이커스빌(Makersvill)’으로 정했으며, 세종대 캠퍼스타운 사업 거점센터인 가온누리Ⅰ(청년 창업공간)에 들어설 예정이다.


메이커스빌(Makersvill)은 웹툰, 애니메이션, 디지털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특화된 콘텐츠 발굴과 청년 작가 양성 및 교육을 지원하는 미래형 창업거점센터로 운영된다.


 

메이커스빌은 3-오픈(OPEN) 전략(Open space·sharing·innovation)을 추진한다.


 

여기서 오픈 스페이스(Open space)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카페 형식의 복합 문화공간을 의미하며, 피규어, 캐릭터 모형, 굿즈 등을 제작할 수 있다. 오픈 셰어링(Open sharing)은 메이커들의 협업 및 네트워킹 공간이며, 이를 통해 주변 인접 소규모 제조 및 인쇄 기업과 연계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이번 사업은 세종대 캠퍼스타운 및 민간기업과 협력을 통해 미래콘텐츠 창작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융·복합문화공간 구축과 지역경제·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광진구에서는 2018년부터 광진정보도서관이 메이커 스페이스 일반랩 부문으로 선정돼 운영되고 있다. 특히 광진정보도서관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2019 웹툰창작체험관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해 메이커스빌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민간-지역-대학 간 선순환이 이루어진 대표적인 협업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메이커스빌을 통해 청년 작가양성 등의 경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청년 중심의 혁신적 창작지원 및 미래형 창업거점센터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실적 모멘텀 2026년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6년까지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31일 KB증권은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
  2.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3. 제천 S목욕탕 여탕 냉탕서도 ‘인분’…남탕 이어 위생 논란 확산 충북 제천의 한 목욕탕 입구에서 대변을 본 혐의로 40대 남성이 입건된 가운데, 같은 지역의 또 다른 목욕탕에서도 인분이 반복적으로 발견돼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제천시 청전동의 S 목욕탕을 이용 중인 A(여) 씨는 “최근 냉탕에서 인분이 떠다니는 일이 잇따랐다”며 “지금까지 8차례나 이런 일이 있었지만, 누가 그런 짓을 ...
  4. 몸속의 불멸 코드 — 2025 노벨의학상이 밝힌 '면역의 오해' [뉴스21 통신=홍판곤 ]2025년 10월 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노벨포럼에서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메리 E. 브룬코우, 프레드릭 J. 램스델, 시키몬 사카구치 세 명을 선정했다. 그들이 밝혀낸 것은 우리 몸속의 '면역 브레이크', 즉 조절 T세포였다. 면역은 단순히 싸우는 기능이 아니라, 싸움을 멈출 줄 아는 지혜를 ...
  5. 파주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 11월 1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올해 불꽃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며,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 35분 ‘불꽃쇼’와 ‘불빛정원’이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파주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
  6.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7.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