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지난해 서울시에서 촬영한 항공사진 판독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내 건축물에 대한 ‘건축법’ 위반 여부를 오는 6월까지 현장 조사한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항공사진 판독 결과 적출된 건축물 4348건으로 마포구 관련 부서 공무원 4명으로 구성된 조사팀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조사를 실시하고 건축물의 무단 증축 여부 및 소유주, 면적, 구조, 용도, 발생 시기 등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 현장조사는 안전을 위협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위반(무허가) 건축물을 단속하고 정비하기 위한 것으로 매년 구가 실시해 오고 있다.
조사 결과 위반건축물로 확인될 경우 자진 정비를 유도하고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련법에 따라 고발 및 이행강제금 부과, 재산권 제한 등 행정조치가 이루어진다.
구 관계자는 “매년 항공사진 판독 현장조사 기간에 공무원을 사칭해 불법건축물 묵인, 해결을 빙자해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발생하므로 현장 조사 공무원의 신분증을 확인하는 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공무원은 현금을 수수할 수 없으며 만약 이와 같이 금품을 요구할 시 즉시 경찰관서(112) 또는 마포구 도시안전과(02-3153-9472~9479)로 신고하여야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구는 이번 현장 조사와 더불어 위반건축물 발생 예방을 위해 제작한 리플릿을 활용해 홍보활동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위반건축물에 대한 이번 현장 조사와 이어지는 정비과정을 통해 지역 내 무분별한 불법 건축행위를 근절하고 나아가 도시미관 향상에 주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