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사무처(박형준 사무총장)는 5월 28일, 친절이 곧 국민과의 ‘공감(共感)’이라는 의미를 담아 국회공무원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한 매뉴얼을 발간했다.
‘공감’은 국회공무원들이 직접 체험한 친절서비스 경험사례들과, 전화·방문민원, 까다로운 민원 등에 대한 응대요령들을 ‘공통 매뉴얼’로 모아 수록하고 있으며, 각 부서의 ‘업무별 세부 매뉴얼’을 싣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친절서비스 매뉴얼은 기존의 여타 부서의 친절서비스 매뉴얼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특징이 있다.
첫째, 국회공무원의 경험사례를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방식으로 수록하여 문서형식의 주입식 매뉴얼 방식을 탈피함으로써 수필과 같이 가볍게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친절마인드가 향상되도록 구성되었고 둘째, 위원회 근무 직원의 민원응대 매뉴얼 등 국회의 독특한 업무성격을 반영한 민원업무 부서의 ‘업무별 세부매뉴얼’이 전화응대 등 일반적인 ‘공통매뉴얼’과 함께 구성되었으며 셋째, 수록내용과 관련된 곳에는 직원의 사진이나 부드러운 삽화를 함께 수록하여 가독성이 높게 구성되었다.
박형준 국회사무총장은 “이번 친절서비스 매뉴얼의 발간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국회공무원의 친절서비스를 강화하여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을 증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국회의 친절서비스 향상이 국민의 사랑과 신뢰받는 국회가 되는데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