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오는 29일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지역 내 어르신 1200여 명을 모시고 어르신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제43회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갖는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구가 주최하고 ‘강남구 노인복지기관협의회’가 주관하는데 지역 내 국회의원, 시(구) 의원, 복지기관 등 지역 내 유지들이 참석해 참여자들을 격려하고 ‘경로효친(敬老孝親)’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식전행사로는 어린이 합창단 노래패 ‘예쁜 아이들’의 ‘어버이 은혜’ 합창을 시작으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이어지는 1부 기념식에 국민의례, 내빈 소개를 마치고 효행자, 장한 어버이, 노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표창을 실시해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리 사회 전통 미풍양속인 효행사상을 돌아본다.
또한 제2부 축하공연에서는 70년대 ‘나성에 가면’으로 유명한 가수 ‘권성희’씨의 무대와 어린이 민속 꼭두각시 춤 공연으로 어르신들의 흥과 재미를 더하고, 강남구 자원봉사센터 ‘점프홍보단’에서는 행복 포토죤을 설치해 어르신들의 행복한 모습을 무료로 담아 드릴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대규모 행사에 대비해 어르신의 주변 곳곳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거동불편 어르신들의 행사장 안내를 돕고 심폐 소생기(AED)와 의료진도 함께 준비해 응급상황 발생시 인근 병원으로 즉시 이송 치료할 수 있는 의료체계도 마련했다.
한편 올해 효행상 선정자는 삼성동에 거주하는 ‘이선영(43세)’님으로 11년 넘게 시부모를 모시고 여섯 식구와 알뜰살뜰하게 살고 있으며 이씨는 2003년부터 뇌졸중과 척추협착증으로 몸이 불편하신 시부모 간병과 건강이 좋지 않은 배우자 대신 집안의 대소사와 가장의 역할을 훌륭히 해 주변 이웃들의 칭찬이 자자한 분이다.
이씨는 “식구들 간에 서로 돕고 사는 것이 원칙이라 생각해요. 제가 부모가 되어보니 부모님 입장을 헤아리게 되고 세심하게 챙겨드릴 수 있게 된 것 같아요.”라며, “앞으로 시부모님의 말벗이 되고 가족간의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나눠 가지려 한다.”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통해 내 부모는 물론 이웃 어르신들께 공경과 섬김의 마음을 다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잊혀 가는 효(孝) 문화가 다시 살아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