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2020년 서울시 우리동네키움센터 집중지원구에 송파구가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동남권에서는 유일하다.
서울시는 만6~12세의 방과후 돌봄을 책임지기 위해 자치구와 함께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교한 초등학생에게 안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해 맞벌이 등 자녀돌봄에 어려움이 있는 부모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이달에는 초등돌봄의 선도모델 구축하고자 △정책 추진의지 △지원 적정성 △실현 가능성 △성과 확산성 등을 기준으로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 의지를 평가해 집중지원구를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송파구는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민선7기 공약인 ‘방과 후 돌봄 강화’ 등을 통해 전담팀 신설, 관련 조례 제정, 지역돌봄협의회 구성 등을 진행하며 초등돌봄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관련 사업을 차근차근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정으로 송파구는 우리동네키움센터에 72억원 가량을 투입한다.
이에 따라 송파구에서 4월에 2개소, 하반기에 8개소 등의 우리동네키움센터가 순차적으로 추가 개소한다. 2020년 3월 현재 송파구에는 총 4개소의 우리동네키움센터가 운영중이다. 장기적으로는 2022년까지 32개소의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열고자 한다.
송파구는 양적인 증가만이 아니라 질적인 향상도 꾀한다고 설명했다. 송파구 자체 교육모델인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과 연계해 타 자치구와 구별되는 특화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제공하며 지역대표 초등돌봄시설 허브기관이 될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유치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송파구는 위례신도시, 헬리오시티 등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조성되면서 젊은층의 인구가 유입돼 맞벌이 가정과 초등학생 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영유아 보육시설에 비해 초등학생을 위한 돌봄시설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송파구는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에 힘을 썼다. 여기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코로나19)로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초등 돌봄이 필요하기도 하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누구나 필요할 때 가까운 거리에서 가정과 같은 수준의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송파를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사법부 독립’ 외친 김명수 대법원장, 말과 행동은 달랐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사법권 남용 논란을 의식해 취임 초기부터 ‘사법부 독립’을 강조해 왔다.그러나 실제 행보에서는 정치적 상황에 따라 입장이 흔들리며 ‘독립성 훼손’ 논란을 자주 빚었다.후배 법관의 사표 수리 논란 당시 국회 반응을 언급하며 정치적 고려를 한 발언이 공개돼 비판을 받았다.사법행정...
대미 투자 확대·리쇼어링 영향에 산업 경쟁력 약화 우려…산업부 중심 대응 나서
정부가 제조업 공동화(空洞化)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을 추진한다.해당 포럼은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구성되며, 총괄위원회와 전략별 분과위원회로 운영될 예정이다.정부 관계자는 “최근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이번 조치는 미국과의 관세 협상 이후 산업 구조 변화에 ...
거창군, 2026년 장애인일자리 참여자 130명 모집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오는 10일부터 21일까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자립생활 활성화를 위한 ‘2026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장애인일자리사업’은 근로 능력이 있는 장애인에게 직무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
국힘 '딸 결혼식 축의금' 논란이 일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민희 경찰에 고발
국민의힘은 '딸 결혼식 축의금' 논란이 일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민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경찰에 고발했다.국민의힘은 오늘(30일) 오후 서울경찰청에 뇌물 수수와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최 위원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국민의힘은 언론 공지를 통해 "자녀 혼사를 명목으로 성명불상의 대기...
동강 붉은 메밀꽃
메밀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식물로 줄기는 60~90cm 정도 자라는데 초록색, 분홍색, 짙은 붉은색 등 여러 색깔이며 잎은 삼각형의 심장형이다. 꽃은 7~10월에 흰색을 띠지만 붉은 빛이 도는 5장의 꽃잎이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열매는 갈색 수과로 세모진 난형이며 능선이 3개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평창은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이라.
부사
부사(후지)는 일본 아오모리현에서 개발된 사과 품종으로, 버지니아 롤스 제넷과 딜리셔스를 교배해 만들었다.
서천군, 웅진식품 ‘하늘보리’와 겉보리 계약재배 추진
서천군은 지난 4일 군청 대외협력실에서 웅진식품, 지피코, 서서천농협, 겉보리 생산법인과 ‘겉보리 계약재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가공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관내에서 생산되는 겉보리의 안정적 소비처를 확보하고, 논 타작물 생산단지 확대를 견인하기 위한 것이다. 계약재배에는 서면 개야리 영농조합법인 등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