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청년 스스로 자립하여 혁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청년주도 사회혁신’을 추진하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부산 청년 리빙랩’ 사업의 참가팀을 4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7월 청년의 삶 전반에 대한 문제인식과 해결을 위해 일자리 위주의 지원정책에서 정책 분야를 확대하여 주거, 문화, 복지 전반을 포함하는 「청년정책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청년주도 사회혁신’을 목표로 한다.
‘부산 청년 리빙랩*’은 기존 공급자 중심 연구개발(R&D)의 한계에서 벗어나 정책 수요자인 청년 스스로 지역사회와 청년세대의 문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청년주도의 사회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부산 청년 리빙랩’은 청년연구자 프로젝트와 청년생활실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청년연구자 프로젝트는 ‘청년이슈’에 대한 정책연구로 3개 팀을 선정해 팀당 500만 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청년생활실험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 기업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6개 팀에 팀당 300만 원의 연구·실험비용을 지원하고 이 중 우수 팀에는 1,000만 원의 심화연구 및 사업비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전국에서 활동하는 만18세 ~ 34세 이하의 청년 개인 또는 단체이며, 각 팀의 책임자는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부산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우수 자원의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멘토 또는 협력 파트너가 있으면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 청년 리빙랩의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사업수행기관인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 전화문의(☎051-580-9033) 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부산 청년 리빙랩’ 공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며 “이번 사업은 청년주도의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걸음인 만큼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부산 전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오는 3월 중 부산유라시아플랫폼 114호에 사회혁신 거점공간(Think&Do)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 청년 리빙랩’에 참가하는 팀뿐만 아니라 사회혁신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위해 준비된 열린 공간이므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