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3일 개학도 연기? 교육부 내주 초 결정 김민수
  • 기사등록 2020-03-14 09:10:24
기사수정


▲ [사진출처 = 픽사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으로 23일로 연기됐던 개학이 다가오는 가운데, 4월까지 개학을 연기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교육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전국에서 유·초·중·고교생 176명과 교직원 8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학생과 교원 감염이 늘자 개학을 예정된 23일이 아닌 4월까지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교총는 13일 "학생들이 온종일 붙어 앉아 생활하고 집단 급식을 하는 학교는 감염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확진자가 집단 감염으로 이어지거나 학교가 폐쇄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사회 감염이 통제될 때까지 개학을 연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총은 또 "학교가 개학하면 학원 휴원과 종교행사 자제 등을 요구할 명분이 사라진다"고 지적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개학을 앞두고 "불안해서 학교에 아이를 못 보내겠다"는 부모들 문의가 늘고 있다. 출석으로 인정받는 체험학습 제도를 통해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으려는 부모들도 있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일부 학부모 가운데 등교 거부 움직임도 있다"고 했다.


개학 후 학교에서 쓸 마스크 부족한 것도 불안을 부추기는 요소 중 하나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전국 초·중·고교 마스크 비축량은 긴급돌봄교실에 투입된 물량을 제외하고 580만장에 불과하다. 지난해 기준 초·중·고교생 수가 545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간신히 한 명당 한 장만 제공받을 수 있다.


인천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어린 학생들은 학교에 있으면 매일 하나씩은 필요하다"고 했다. 서울의 한 중학교 교사는 "한창 땀흘리며 뛰노는 시기라 침방울을 통한 감염 가능성도 있고, 학교 급식에서 감염될 우려도 크다"고 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준비가 완벽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학했다가 학생 중 한 명이라도 감염자가 있으면 삽시간에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학부모들의 우려는 깊어지고 있다. 이날 개학 연기를 요청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7만6000여 명이 동의했다.


특히 서울 구로구 콜센터를 시작으로 수도권에서도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하자 이러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16일, 늦어도 17일까지는 개학연기 연장 여부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개학이 3월 30일이나 4월 초로 더 연기되면, 각 학교는 법정 수업일(유치원 180일·초중고교 190일)의 10% 범위에서 수업일을 줄이고,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수업을 하게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81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