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 성료…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구리시는 12월 4일과 12일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관내 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하고, 시 교육 담당 부서장과 백경현 시장이 학교 현안과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회의에서는 32개 학교별 현안과 건의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환경과 통학환경 개선 방안...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2020년 상반기 주민등록 사실조사’ 및 고독사 위험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을 일치시킴으로써 인구이동 실태를 파악하고 행정사무의 기본이 되는 주민등록제도를 명확하게 운영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번 ‘2020년 상반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지난 7일부터 오는 3월 20일까지 마포구 16개동 37만40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이를 위해 동주민센터에서는 합동조사반을 편성, 해당 동의 각 세대를 방문해 거주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실조사를 진행한다.
이 기간 동안 각 동주민센터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의 일치여부 확인,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및 부실신고자 등의 조사, 각종 사유로 주민등록 말소 및 거주불명 등록된 자의 재등록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이와 함께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 위험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고독사 등 여러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자 구는 이를 예방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내 거주하는 전 연령 1인 가구에 대한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 계획을 마련해 지난 20일부터 오는 4월 24일까지 사실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1인 가구 조사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시행하는 동주민센터 복지통장에게 고독사 위험가구 발굴 사전교육을 실시한 후 마포구에 거주하는 전체 1인 가구 7만3651명 중 1차 위험가구를 선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및 우리동네주무관이 선별된 1차 위험가구에 대한 주거, 경제, 건강, 사회적교류 관련 심층조사를 실시한다.
심층조사를 통해 발굴된 고독사 위험 및 사회적 고립가구에 대해서는 구에서 추진 중인 사회안전망 사업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보건-복지-의료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더이음 프로젝트 사업, 이웃살피미를 활용한 주민관계망형성 사업 등과 연계해 고독사 위험 가구의 사회관계망 조성을 돕는다.
특히 올해 구는 IT기술을 활용한 ‘마포 안부콜, 모바일안심케어서비스’를 신규 도입해 고독사 위험가구 등의 휴대폰 사용이력을 일정시간(1일~10일 주기) 분석하고, 2차 자동안부전화 발신을 통해 시스템 안부확인을 실시한 후 미확인자에 대해 동주민센터 돌봄인력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좀 더 촘촘한 안전망을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구는 지난 2018년 1월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9년에는 주거취약거주 등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287명의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 공적급여 및 긴급지원, 민간서비스 지원, 돌봄SOS센터 사업을 연계해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등 고독사 없는 마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인 가구의 증가로 고독사 및 은둔형 고립가구가 증가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늘고 있다”라며 “1인 가구 전수조사와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행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주민의 편익을 위해 추진하는 절차인 만큼 통장 등 조사원이 가정 방문 시 구민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구리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 성료…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구리시는 12월 4일과 12일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관내 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하고, 시 교육 담당 부서장과 백경현 시장이 학교 현안과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회의에서는 32개 학교별 현안과 건의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환경과 통학환경 개선 방안.
구리시,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 지적 사항 점검 회의 개최
구리시는 지난 15일 관련 부서와 관계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 지적 사항 추진 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이번 회의는 지적 사항에 따른 부서별 조치 결과와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2024회계연도 결산 검사에서는 총 18건의 지적 사항이 도출됐으며, 회계 ..
포천시 가산면, ‘세찬 지원 사업’으로 취약계층 27가구에 밑반찬 전달
포천시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5일 ‘세찬 지원 사업’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27가구에 밑반찬을 전달했다.밑반찬 나눔은 협의체 위원들로 구성된 ‘세찬 봉사단’이 CMS 계좌 후원금을 재원으로 운영하며, 가정 방문을 통해 안부도 확인했다.김명자 민간위원장은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과 1인 가구에게 직접 반.
포천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활성화 위해 민간단체와 ‘지오파트너’ 업무협약 체결
포천시는 17일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민간단체와 지오파트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에는 드림공예예술, 로컬리티 포천 995, 자일랜드, 화적연펜션, 한사모협동조합, 한탄강이야기협동조합 등이 참여했다.포천시와 지오파트너는 지질공원 체험교육, 관광상품 개발·판매, 숙박 .
의정부시 송산2동, 주민 참여형 ‘송2갤러리’ 운영으로 일상 속 문화예술 공간 마련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올해 주민센터 벽면을 활용해 ‘송2갤러리’를 운영하며 주민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했다.올해 전시는 서예, 캘리그래피, 도시 풍경화, 식물화 등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작품을 중심으로 분기별로 진행됐다.갤러리는 단순 전시를 넘어 주민 간 교류와 예술교육 확산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전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