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신임 위원장에 윤준병 국회의원 당선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이 2일, 신임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간 권리당원 온라인투표(90%)와 오늘 대의원투표(10%)를 거쳐 신임 전북특별자치도당으로 윤준병 의원이 당선되었음을 공식 발표했다. 윤준...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길림)가 주최하고 제주도서관친구들(대표 허순영)이 주관하는 세계자연유산 그림책마을 국제교류포럼이 오는 7일과 8일 양일간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열린다.
이는 세계자연유산 마을들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림책으로 조명하여 널리 공유하기 위해 진행된 ‘2019세계자연유산마을, 그림책을 품다’프로젝트의 하나이다.
특히 이번 국제교류포럼은 그림책과 마을을 주제로 개최된다. 그림책을 매개로 이뤄지는 마을의 변화와 지역예술의 힘과 예술성의 지향점을 모색해보는 제주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포럼이다.
첫날인 7일에는 인도의 지역출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타라북스’의 기타울프 대표가 ‘예술성과 장인정신, 지역예술의 힘’을 주제로 기조 발제에 나선다.
더불어 타라북스의 디렉션인 아루무감과 함께 ‘소수민족장인과 함께 하는 지역출판의 예술성’을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한다.
8일에는 일본의 자연, 생태 그림책작가로 유명한 다시마 세이조가 ‘자연 속의 마을과 예술의 공간’이라는 주제로 기조발제와 ‘나무열매 그림그리기’ 워크숍을 진행한다.
또한 ‘마을의 일상이 예술로’를 주제로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권윤덕(그림책 작가), 이대건(책마을 해리 촌장)이 주제발제에 나서고, ‘마을공간과 그림책’이라는 주제의 토론에는 일본의 미와 미유미(마을예술운동조직), 박찬응(군포시그림책박물관공원추진단장)이 사례를 공유한다.
한편, 12월 6일 오후 4시 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는 지난 1년간 선흘2리 어른신들과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5.6학년 학생들이 그림책 수업의 결과물인 선흘2리 마을창작 그림책 展 북콘서트와 전시 오프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림책 전시는 1월 6일까지 한 달간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전시된다.
광주 남구, ‘봉선동 먹자골목 간판’ 새롭게 바꾼다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봉선동 먹자골목에 있는 점포의 간판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간판 개선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남구는 31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6년 간판 개선 사업 공모’에서 광주 지역에서는 봉선동 먹자골목 일대가 유일하게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면서 “내년 초부터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본격.
광주 남구 주민배심원, ‘공약 검증시간’ 갖는다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민선 8기 단체장의 공약 이행 현황을 평가하기 위해 주민배심원단 회의를 연속으로 개최한다.남구는 30일 “주민들의 눈높이에서 공약 실천 상황을 살피고, 열린 행정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공약사업에 대한 배심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11월에 민선 8기 주민배심원단 워크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광주 남구 “미술 심리로 뇌 건강 지켜요”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인지 능력 향상을 통한 치매 예방과 정서적 안정감 도모를 위해 미술 심리를 활용한 뇌 건강 지키기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남구는 28일 “치매에 관한 관심 증대와 해당 질병 예방을 위해 올해부터 2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건강 강좌를 개최하고 있다”면서 “오는 11월 18일 오후 2시부터 구청 8층 대..
양천구, 목일중·신목고 일대 노후 방음벽 전면 교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해 목일중·신목고 일대 노후 방음벽을 전면 교체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구간 방음벽은 1997년 설치된 이후 27년 이상 경과된 노후시설로, 판넬 부식과 변형으로 인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보행자 불편을 초래했다. 특히 목일중학교와 신목고등학교 학생 수백 명이 매...
광주 남구, ‘2026년도 신규‧역점 사업 발굴’ 속도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이재명 국민주권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정 운영 5개년 계획과 연계한 2026년도 신규‧역점 시책 발굴 속도를 높이고 있다. 29일 남구에 따르면 김병내 구청장을 비롯해 간부 공무원 50여명은 최근 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내년도 신규‧역점 시책 보고회를 개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