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창작음악제추진위원회(이하 아창제)와 주독한국문화원(원장 이봉기)이 독일 베를린에서 제1회 베를린한국창작음악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날 개최되는 베를린한국창작음악 페스티벌은 총 21명의 한국작곡가의 실내악 작품으로 구성되며, 3일(11월 28일, 12월 1일, 12월 3일)에 걸쳐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주독일한국대사관, 주독한국문화원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본 페스티벌은 우리나라 작곡계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작곡가(국악,양악)의 실내악 작품을 선정하여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국내 앙상블의 연주를 통해 국악과 양악의 한국 창작음악을 직접 소개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국내 작곡가 21명의 실내악 작품을 3일에 걸쳐, 베를린콘체르트하우스에서 집중적으로 소개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연주회이다.
11월 28일은 앙상블 ‘판(김지환 지휘)’을 통해 박태종의 ‘The wind in my soul’, 서홍준의 ‘Sinfonia Concertante Sheng and String Orchestra’, 이신우의 ‘An Open Door’ for Strings, 이홍석의 ‘Standing woman’ for violin and piano, 정승재의 ‘Serenade’ for Strings, 한정임의 ‘At First’가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연주된다.
12월 1일에는 앙상블 ‘NMK(윤현진 지휘)’를 통해 김수혜의 ‘La Beauté II’,김은성의 ‘mobile Elemente’, 배동진의 ‘Rencontres’, 신혁진의 ‘Night Flight’,임현경의 ‘DaRi III’, 장은호의 ‘Reflection’ for ensemble(2012/19), 정종열의 ‘Non-san’ for Two Cellos, 조은화의 ‘jouissance de la différence’ 작품이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연주된다.
12월 3일에는 앙상블 코리아(‘나비야’와 ‘경기가야금앙상블’)가 지휘 지중배를 통해 김대성의 ‘비단안개’, 김상욱의 ‘못 박는 소리’, 유민희의 ‘프리다 칼로를 위한 발라드’, 이귀숙의 ‘수덕사 거문고(협연 유미영)’, 이유정의 ‘멀고도 가까운’, 한진의 ‘문’, 이복남의 ‘황룡의 꿈’이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연주된다.
이번 개최되는 페스티벌은 현대음악 본고장인 독일에 한국 작곡가의 창작음악 소개를 통한 계기 마련 및 작곡가의 해외 네트워크 확장 계기의 의미가 있다.
아창제는 서양 고전음악이 주를 이루는 한국음악시장에서 창작곡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작곡가와 지휘자, 연주자들이 부담 없이 창작음악을 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07년부터 시작되어 우리나라 작곡가들의 혁신적인 창작력과 개척정신이 반영된 참신한 작품들을 발굴하여 한국의 창작관현악의 산실 역할을 해오고 있다. 양악에서 국악을 망라한 대한민국 대표 창작음악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또한 2020년 2월에는 제11회 ARKO한국창작음악제 양악부문 연주회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연주, 지휘 정나라를 통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 예정이다.
아창제와 본 공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 및 공식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울주소방서-고려아연(주), 소방안전협력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 남울주소방서와 고려아연(주)은 11월 3일 오후 2시 고려아연(주) 신설 안전교육센터 교육장에서 소방안전협력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국가산업단지 내 대형 공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한 화재의 재발방지 대책과 산업 현장의 안전문화 정착 및 ...
정읍시의회 공동주택 정책 개선 방향 모색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정읍시 공동주택 정책 연구 포럼’ 이 지난 28일 공동주택의 실태를 점검하고 정책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서향경 대표의원을 비롯해 정상철, 오승현 의원이 참여한 연구포럼은 지난 4월부터 ▲정읍시 공동주택 관리 실태조사 ▲행정·재정 지원 ...
'챗GPT 포 카카오' ...톡하다 밥집 예약 끝"
[뉴스21 통신=추현욱 ] 카카오톡이 새로운 생활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다. 카카오가 오픈AI와 손잡고 도입한 ‘챗GPT 포 카카오(ChatGPT for Kakao)’는 카카오톡 안에서 검색, 예약, 쇼핑, 학습, 상담까지 모든 생활 영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실제 사용해본 이용자들은 "앱을 옮겨 다닐 필요가 사라졌다"며 "카...
거창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최종 지급률 ‘경남도 1위 달성’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최종 지급률이 98.9%를 달성하여 경남도 1위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추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마무리하고, 대상 군민 56,388명 중 55,815명에게 지급을 완료해 경상남도 18개 시·군 가운데 최종 지급률 도내 1위...
한·중, 70조원 규모 통화스왑 5년 연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한국과 중국이 4000억위안(약 70조원) 규모의 통화스왑 계약을 5년 더 연장했다. 이번 계약은 양국 간 교역 촉진은 물론 외환시장 안정의 안전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3일 기획재정부는 "한국은행과 중국 인민은행이 11월 1일 원·위안 통화스왑 갱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계약은 기존 계약(2025...
울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 워크온 챌린지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 ▲자료제공= 울주군 공보팀청울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가 3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마음건강 워크온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울주군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마음건강 실천 프로그램으로, ‘걷기’를 통해 생명 존중의 의미를 함께 나누기...
제천시,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노상주차장 무료 전환 필요
충북 제천시의회 송수연 의원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상주차장의 현금징수 관행을 폐지하고, 무료주차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송 의원은 3일 열린 제35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통시장 일원의 노상주차장이 10년 넘게 위탁 및 수의계약 방식으로 운영되며 여전히 현금 결제를 강요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