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장애인은 물론, 어르신과 어린이, 임산부 등 보행약자의 산책을 위한 무장애 숲길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무장애 숲길’은 경사도 8%이하, 폭2m 이상의 완만한 목재 데크길로, 안전 난간도 설치해 장애인 등 보행약자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숲길을 따라 사색과 힐링이 가능한 산책로다.
노원구의 장애인 인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2만 7450명. 이중 지체 장애인은 1만 2500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약 45%를 차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
하지만 신체는 물론 정신적 건강을 위한 활동 공간이 부족해 생각한 것이 수락산과 불암산, 영축산 등 노원구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무장애 숲길이다.
첫 시작은 수락산이다. 지난 2016년 수락산 입구 수락골 미주동방벽운 아파트에서 시립 수락양로원까지 670m구간에 무장애 숲길을 만들었다. 또한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1.2km 거리에 위치한 수락산 동막골에도 숲길이 만들어 진다.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인 서울시 최초의 자연 휴양림 ‘동막골 휴양림’ 조성 사업과 연계한 1km 구간이다.
중계동 노원자동차 학원 뒤 불암산 자락의 불암산 나비정원의 무장애 숲길은 구간을 연장한다. 현재 1.05Km의 무장애 숲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생태학습장에서 전망대, 산림치유센터와 유아숲 체험장을 거쳐 철쭉동산과 나비정원까지 연결해 총 2.1km 거리의 무장애 숲길을 조성할 예정이다. 전망대에는 장애인과 노약자도 오를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를 갖춘다.
마지막으로 월계동 영축산이다. SK아파트에서 정상과 광명교회를 연결하는 1단계 구간 1.83Km를 올해 말까지 완료한다. 또 정상에서 광운대역, 정상에서 월계문화센터를 연결하는 2단계 구간 1.5km는 내년 연말까지 마무리해 총 3.33Km 길이의 무장애 숲길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18일에는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불암산 순환 산책로에서 서울시 지체 장애인협회 노원구지회 회원 50여명이 참가하는 ‘무장애 숲길 탐방행사’를 두 번째 개최한다.
노원구 좋은 숲 협동조합에서 활동하는 전문 숲 해설사가 동행하며 노원구 거주 장애인과 활동보조인 등 보호자와 자원봉사자가 함께 참여한다. 휠체어 통행을 위해 참가 인원은 50명 이내로 제한했다. 탐방구간은 불암산 나비정원 관람을 시작으로 생태학습관을 거쳐 전망대까지다. 이날 행사 때는 응급 안전서비스 휠체어 리프트 차량을 지원하는 등 혹시 있을지 모를 안전사고에도 대비한다.
구는 평상시에도 이들 무장애 숲길을 다닐 수 있도록 현재 운영 중인 장애인과 노약자 무료 셔틀버스가 무장애 숲길 앞에도 정차할 수 있도록 했다.
오승록 구청장은 “노원의 산림 인프라를 활용한 무장애 숲길을 통해 장애인들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는 건강한 여가 활동을 꾸준히 지원하겠다”며 ”남녀노소 누구나 무장애 숲길을 거닐면서 자연의 정취도 느끼는 힐링의 장소로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