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북한 간부들은 당의 지시관철이나 주민교양 보다는 자신의 생계대책에 더 골몰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 방송이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에서 일부 간부들이 수시로 내리 먹이는 중앙당의 강압적인 지시에 지쳐 간부직을 내려놓고 장사를 하면서 가족의 생계를 챙기려 하고 있다.
함경북도 청진시의 한 간부는 중앙의 내리먹이기식 지시가 심해져 간부층들이 불만이 많다며 중앙에서 아래단위의 실태에는 아랑곳 않는 강압적인 지시로 간부들의 충성심도 사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소식통은 각종 대상건설동원과 사회지원사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간부들이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김정은의 5개년계획 실패로 잘 살기는 커녕 생계마저 보장받지 못하고 있기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중앙에서 간부들속에 격식과 틀을 없애고 애국충정의 정신으로 앞장설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간부들도 사람인지라 가족을 우선적으로 먹여살려야 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리고 간부는 사회의 본보기가 되야 한다며 사소한 장사도 못하게 하고 있어 뇌물을 챙길 입장이 아닌 간부들은 빈곤층으로 전락하게 된다며 처지가 비슷한 간부들 끼리 모이면 충성심이 밥먹여주냐며 중앙의 공급체계를 비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각단위들에 외화벌이 계획안을 제출하라 닥달한다며 차라리 간부직을 내려놓고 중국에 나가 보따리 무역이라도 해서 가족의 생계를 챙기겠다는 의도를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국의 한 조선족 소식통은 북한에서 권력을 쥐고 있는 사법일군들마저도 중국에서 장사할 수 있는 거래선을 잡아달라는 부탁을 해왔다며 상당히 의외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뇌물을 챙길 수 있는 사법일군들이 왜 개인 장사를 하려하는지 그들에게 물었더니 윗단위에서 요구하는 것이 너무많아 먹고살기가 힘들어져 사법기관의 간부직을 내려놓고 돈벌이에 나서야 겠다는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고 강조했다.
소식통은 또한 상부에서 뇌물 문제를 크게 보고 있기에 국가에서 공급을 하지 않으면 먹고살기가 힘들다는 간부들이 늘어나는데 이는 북한당국이 간부들에 대한 특별 대우마저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