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 2028년 고속철 개통 맞춰 ‘역세권개발’ 에 집중
인제군이 2028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을 앞두고 지역의 공간 구조와 경제 지도를 전면 재편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철도 개통이 가져올 변화를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아 ‘7만 군민 행복, 1000만 관광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이...
▲ 충북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와 양평리에 정체를 알수 없는 폐기물 수십톤이 악취와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다.(사진 원안)악취 민원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충북 제천시 청풍면에 소재를 알 수 없는 폐기물을 방치하여 주변 악취로 청풍명월을 찾는 관광객및 주민들에게 농지 및 지하수질 오염의 우려가 높아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8일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와 양평리 주민들에 따르면 이 지역 농경지 7~8곳에 최근 가축분뇨나 음식물쓰레기로 보이는 폐기물 수십 톤이 쌓여 악취가 진동하고 있다.
또 악취뿐 아니라 파리 떼가 극성을 부리는데다 토양은 검게 썩어가며 오염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의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청풍면 도곡리와 양평리에는 최근 농촌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캠핑장과 공원, 황토방이 조성되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또한 풍광이 뛰어나 곳곳에 펜션과 민박이 성업 중에 있으나 정체 모를 폐기물로 주민들은 물론 관광객까지 고통에 시달리는 형편이다.
마을 관계자는 "농경지에 퇴비로 사용하기 위해 경기도 안성에 있는 가축농가로부터 차량 1대당 40만원을 주고 축산분뇨를 가져온 것"이라며 "경작자들이 개별로 매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 법규에 따라 가축분뇨나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사용할 경우 악취나 오물, 병원균을 제거하고 인증된 업체에서 생산·판매하는 퇴비만을 사용해야 한다.
제천시 관계자는 "악취와 함께 토양이 오염된 것을 확인했다"며 "주민들이 어디서 구매했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어 시료 등을 채취해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폐기물관리법 제25조에는 폐기물을 허가받은 사업장 내 보관시설이나 승인받은 임시보관시설 등 적정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어길 경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명시 하고 있다.
태백시, 제4회 태백시장배 유소년 알파인 스키대회 개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오는 2월 7일, 오투리조트 글로리2 슬로프에서 ‘제4회 태백시장배 유소년 알파인 스키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태백스키협회가 주최·주관하고, 태백시와 태백시의회가 후원하며, 초등부 및 중·고등부 3학년 이하(만 16세 이하) 아마추어 유소년 스키 선수 약 1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야간에도 펼쳐지는 눈세상
태백시문화재단은 지난 1월 31일 태백산국립공원 당골광장 일원에서 개막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가 연일 많은 관람객의 발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매일 밤 10시까지 눈조각 야간 관람을 운영하며 겨울밤의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재)태백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2월 8일까지 9일간 진행되며, 대형 눈조각 전시..
원주햇빛로타리클럽, 지역경제 살리기 캠페인 실시
국제로타리3730지구 1지역 원주햇빛로타리클럽(회장 정원옥)은 지역 상권 활성화와 전통시장 이용 촉진을 위해 지난 4일 중앙동 전통시장 일원에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실시했다.이번 행사는 경기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전통시장 이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
원주시 문화공유플랫폼, “2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신청하세요!”
원주시 문화공유플랫폼이 2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이번 프로그램은 ▲마술교실 ▲보테니컬 아트 ▲도자기 빚기 등 총 3개 강좌로 구성됐으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특히 평일에 운영될 예정이었던 마술교실은 참여자의 편의를 고려해 주말 수업으로 변경됐다. 해당 강좌는 설...
철원 평야 두루미
철원 평야는 한반도 북부에 위치하며 철새 도래지로 유명하다.특히 두루미가 겨울철에 주로 찾아와 먹이 활동과 휴식을 하는 주요 서식지다.철원 평야의 넓은 논과 습지는 두루미의 먹이와 안전한 서식 환경을 제공한다.환경 보호와 생태 관찰을 위해 철원 지역에서는 두루미 보호 구역과 탐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두루미는 국제적 멸종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