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네 가지 기술을 갖춰야 한다.
첫 번째 기술은 '획득'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기록에 남겨 보존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르는 장소로는 '3B', 곧 욕조(bathtub), 침대(bed), 버스(bus)가 손꼽히지만 현장에서 기록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잠을 자려 침대에 누웠는데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제법 있습니다. 샤워를 하다가, 아니면 버스나 기차를 타고 이동하다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도 많습니다. 그럴 때는 일단 휴대폰이나 수첩에 그 아이디어를 기록해야 합니다. 저도 그때 그때 써놓지 않았다가 나중에 생각이 나지 않아 아쉬웠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간은 대개 비슷한가 봅니다. 예전에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마인드'라는 격월간 잡지(2008.6~7월호)가 보통 사람들이 창의적인 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커버스토리로 소개했는데, 그 네 가지 기술 중 첫 번째가 바로 이 '획득'(capturing)이었습니다.
잡지는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르는 장소로 '3B', 즉 욕조(bathtub), 침대(bed), 버스(bus)를 꼽고, 현장에서 그 떠오른 아이디어를 기록해 보존하는 획득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는 '도전'(challenging)이었습니다. 가급적 어렵고 힘든 문제에 매달리라는 조언입니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다양한 해결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데, 그러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겁니다.
세 번째는 '확장'(broadening)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식을 쌓으라는 얘깁니다.
네 번째는 '환경'(surrounding)을 조성하는 능력입니다. 다양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으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학문이나 예술은 물론 회사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도 창의성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일단 욕조(bathtub), 침대(bed), 버스(bus)라는 '3B'를 기억하고, 언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르니 휴대폰이나 수첩에 그 생각을 기록해 '획득'(capturing)하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어야겠습니다.
2025년 종갓집 체육대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촬영 - 최병호 기자 촬영2025년 10월 25일(토)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동천체육관 보조구장에서 중구 12개 동이 함께하는 **‘2025년 종갓집 체육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중구민의 화합과 건강 증진, 그리고 공동체 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각 동별 선수단.
정읍시, 농생명산업지구 조성사업 최종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농림축산식품부 ‘농생명산업지구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며 ‘약용치유 융복합산업지구’ 조성에 시동을 걸었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지난 28일, 무성서원 유교수련원·칠보취수장 등 주요 현장 4곳을 방문해 사업 추진 여건을 점검하고 정읍형 치유산업 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했다....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생태복원 중인 삼산·여천매립장 등 주요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홍유준)는 29일(수) 제8대 울산시의회 마지막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감사 준비를 위해 울산광역시립노인요양원, 삼산·여천매립장 등 주요 현장을 방문해 점검했다. 먼저, 위원들은 개원 24년차에 접어든 울산광역...
지능형 과학실 온(ON)’ 디지털 과학교육 혁신 가속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29일 북구 호계고등학교 지능형 과학실에서 ‘지능형 과학실 온(ON)’을 활용한 디지털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공개했다. ‘지능형 과학실 온’은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매개체(플랫폼)로, 감지기(센서)와 ...
제22회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김상태 북구의장,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애로 청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 - 울산북구의회울산북구의회 김상태 의장이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간담회를 갖고 청소년 정신건강 및 위기 지원 체계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김 의장은 29일 북구 신천동 소재 센터를 방문해 신수정 센터장 및 청소년상담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센터 관련 사업 현황 및 센터 운영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