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마포구 관광객 환대 이벤트’에 참여해 다양한 이벤트를 즐기고 있는 무슬림 관광객. 마초구 제공
서울 마포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관광객의 식당 이용 편의를 높이고 무슬림 관광 유치 기반을 마련하고자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신청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무슬림 관광객은 97만1649명으로 전체 방한 외래객 중 6.3%를 차지한다. 한국 관광을 즐기는 무슬림은 늘고 있지만, 이슬람교도가 먹을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처리·가공된 할랄 메뉴를 파는 식당은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할랄 공식인증’을 받은 식당은 전국에서 10개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슬림은 돼지고기, 술 등을 먹지 못한다. 소나 닭 같은 다른 육류는 율법에 따라 도살되고 가공된 것만 먹는다. 하지만 무슬림 사이에서도 율법을 지키는 수준에 차이가 있다. 이런 점을 반영해 관광공사에서는 무슬림 관광객들이 종교적 신념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식당을 선택할 수 있도록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분류제’를 시행 중이다. 현재 마포구에 등록된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은 총 7개다.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을 유형별로 보면 외부 인증기관이 인증한 ‘할랄 공식인증’, 운영자가 직접 할랄이라고 밝힌 ‘자가인증’, 율법에 어긋나지 않는 메뉴를 일부만 제공하는 ‘무슬림 프렌들리’, 돼지고기가 섞인 재료를 쓰지 않는 ‘포크 프리’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분류 기준.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신청 자격은 관내 일반음식점 중 돼지고기를 취급하지 않으며 할랄 메뉴(할랄 방식으로 도축된 소·양·닭고기, 해산물, 채소)를 판매하는 식당이 해당된다.
신청 기간은 10월 초까지이며, 접수는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분류제 홈페이지(www.mfrk.or.kr)에서 한다. 해당 유형을 확인한 뒤 영업신고증과 위생교육필증을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 분류제 사무국(02-6009-4754) 또는 마포구 관광과(02-3153-8654)로 문의하면 된다.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으로 등록된 식당에는 홍보물 제작, 분류마크 제공, 표준화된 메뉴판 무료 제공, 홍보 이벤트 개최, 해외 네트워크 활용 홍보, 할랄 레스토랑 인증비용 지원 등 혜택이 주어진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앞으로도 마포를 방문하는 무슬림 관광객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웃음꽃 만발,‘제3회 행복남구 가족체육대회’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일 선암호수공원 축구장에서 남구 거주 자녀 동반 가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행복남구 가족체육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울산남구가족센터(센터장 이용희) 주관으로 열린 이날 대회는 ‘행복’, ‘희망’, ‘건강’, ‘화목’ 네 팀으로 나눠 6...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본격 가동
# “내가 가진 기술로 이웃의 삶이 조금이라도 편해진다면 그게 진짜 보람이지요. 작은 손길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자원봉사자 양한진(57세) 씨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집수리 봉사단’을 구성하고, 지역 ..
제7회 파주 운정 호수공원 불꽃축제
■김경일 파주시장 축사장면(사진=김경일 시장 페이스북 캡쳐)
이종호 11시간30분 만에 특검 조사 종료…"임성근과 술자리 안해"
[뉴스21 통신=추현욱 ]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를 불러 약 11시간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일 오전 10시부터 이 전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표는 오후 9시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와 법무부 호송차에 올...
대통령실, “한중 관계 복원이 최대 성과”…한반도 비핵화 입장 재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1일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국익·실용에 기반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한중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입장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이날 위 실장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