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 통신=박철희 ] 해남 고산윤선도유적지가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로컬 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이름을 올렸다.
‘로컬 100’은 전국 각지에 산재한 문화자원을 발굴해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생활인구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매력성·특화성·지역문화 연계성, 주민 및 방문객의 문화향유 영향력, 문화·경제·사회적 효과와 지역발전 기여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00곳을 선정한다.
해남군 해남읍 연동마을에 위치한 고산윤선도유적지는 조선 국문학의 비조로 불리는 고산 윤선도의 사저 녹우당(사적 제167호)을 비롯해 천연기념물 비자나무숲, 오우가 정원, 고산윤선도박물관, 땅끝순례문학관 등이 집약된 대표 역사문화관광지다.
특히 국보 제240호 윤두서상과 해남윤씨 가전고화첩 등 3천여 건의 국가유산을 보유해 남도 종가의 전통과 문화를 이어온 산실로 평가받는다.
또한 고산윤선도박물관과 땅끝순례문학관을 운영하며 윤선도 선생의 시문학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데 힘써왔다.
이번 선정으로 고산윤선도유적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의 홍보 지원, 전국 교통거점 책자 게재, 온·오프라인 인증 현판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해남의 대표 역사문화 관광자원인 고산윤선도유적지와 연동마을이 로컬 100에 선정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찾고 사랑받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가꿔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6 평택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주관으로 지난 5일 오후 7시 센터 대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현재 공모 중인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4일에는 북서부의 장당노동자복지회관에서도 진행되었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마을을 ...
화성시청소년수련관, ‘2026년 겨울방학탐구생활’ 성료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염미연)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은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기간을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제0748B07A-12917호 ‘2026년 겨울방학탐구생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6년 겨울방학 기간 중, 화성시청...
이민식·이숙희·이원호·이사벨·이태호 가족, 아산시와 백미 지원 협약 체결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5일 시청에서 이민식·이숙희·이원호·이사벨·이태호 가족과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백미 후원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저소득 가구 및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한 민간 나눔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해당 가족은 연간 백미 1,200포(10kg 기준)..
【태백】관광두레 청년청년창창루트X태백, 팸투어
태백 청년창창루트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지난 2월 1일부터 3일까지 지역의 청년상점을 연결하여 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SNS 인플루언서(기자단) 등을 대상으로 2박 3일 태백 투어 프로그램「청년창창루트X태백 관광두레 청년팸투어」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기창업 청년들이 태백의 자원(자연, 문화 등)을 활용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