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4일 미디어센터에서 수지구와 기흥구 동백·구성 지역 20개 중학교 학부모 대표 45명과 만나 2시간 50분 동안 학교별 교육 현안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2023년부터 이날까지 총 34차례에 걸쳐 학교장 및 학부모 대표 간담회를 이어오고 있으며, 매년 정례적으로 초·중·고 교장 간담회와 학부모대표 간담회를 별도로 가지면서 학교별 현안에 대해 듣고 지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올해는 7월엔 지역 191개교 학교장들을 대상으로 7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9월 30일부터는 처인구 초등학교 학부모를 시작으로 10월 15일, 17일에는 각각 기흥구와 수지구 초등학교 학부모 간담회를 진행했다.
4일의 수지구와 기흥구 동백·구성지역 중학교 학부모 간담회에 이어 오는 6일에는 처인·기흥구 중학교, 11일에는 용인 관내 32개 고등학교 학부모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상일 시장은 “대한민국이 발전한 것은 교육의 힘 덕분인 만큼 시장으로서 용인의 교육발전에 보탬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이렇게 학부모님들을 만나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시가 도울 수 있는 일들 적극 돕고 있다”라며 “예산의 제약은 있지만 시가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학교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검토해서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오늘도 편안하게 말씀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전에 접수된 20건의 건의사항 중 13건은 시가, 7건은 교육지원청이 각각 검토·처리하기로 했다.
시에서 검토한 주요 건의사항은 ▲성서중(불법유턴 단속 카메라 설치) ▲상현중(통학로 잡초제거·흡연행위 단속) ▲소현중(전동킥보드 불법주차 대책, 마을버스 배차 개선) ▲대지중(후문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보행로 확장·차양막 설치, 버스 배차 조정, CCTV 확충, 육교 보수, 정치 현수막 제한) 등 교통안전과 통학환경 개선 등 학생 생활 안전과 밀접한 내용이 다수를 차지했다.
교육지원청 검토사항으로는 ▲성복중(노후 운동장 스탠드·차양막 설치, 에어컨 교체) ▲소현중(IB과정 시범학교 지정 검토) ▲초당중(다목적실·미술실 개선) ▲구성중(소강당 리모델링) 등 학교시설 개선과 교육환경 향상을 위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이상일 시장은 교통과 안전, 통학여건 개선 등 시 소관 건의사항에 대해 사전 검토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학부모들과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상현중 후문 통학로 보도블록 잡초 제거 요청에 대해 이 시장은 “해당 구역 잡초 제거는 이미 완료했다”고 밝히며 “앞으로는 요청이 없어도 각 구청에서 학교 주변을 수시로 점검해서 미리 정비하는 노력을 해 달라”고 실무부서에 당부했다.
성서중학교와 용인신촌중학교 학부모들이 제기한 학교 앞 불법 유턴 단속 문제에 대해 시 관계자가 “해당 지역은 비보호 좌회전 차량 통행이 허용된 구간으로 현행 단속 장비로는 비보호좌회전 차량과 불법 유턴 차량을 식별하기 어려워서 단속이 어렵다”고 설명하자, 이 시장은 “불법유턴 금지 표지판이 설치 안 된 것은 가능한한 빨리 설치하고, 학교 앞 도로 위에 설치된 CCTV 외에 정문 쪽에 CCTV를 하나 더 설치해서 연동하면 비보호 좌회전을 통해 학교로 들어가는 차량과 비보호좌회전을 이용해서 불법유턴을 하는 차량을 식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데 연구해 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학교 정문 앞을 지나는 학생이나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니 불가능하다는 생각만 하지 말고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방안을 찾아서 용인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먼저 시도할 수 있는지 연구해 보라”고 지시했다.
소현중 마을버스 배차 간격 조정 요청에 대해서는 “올해 2대를 증차 했지만 운수 종사자 부족으로 추가 배치는 현재로서는 어려운 상황임을 이해해 달라”며 “전국적으로 운수종사자 인력난이 심각한데 시에서는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비 지원 등을 통해 운행률을 개선하려 하고 있는데 효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앞으로도 예산을 더 투자하겠다”고 했다.
소현중, 대지중, 백현중 등 여러 학교 학부모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한 전동킥보드(PM) 이용 문제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행법상 지자체가 직접 단속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며 “시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PM 운영사가 참여하는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면허 인증제 도입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운영사에 협조를 요청하고, 경찰과 협력해 단속을 강화하는 등 다방면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PM 운영사에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문제가 있을 경우 운영사에 추가 요금 부과 등 조치를 하고 있지만 속 시원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지난해 시민제안을 통해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조례가 제정되긴 했지만, 국회에서 관련 법을 만들지 않아 강제력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올해 약 20곳에 전동킥보드 주차 거치대를 설치했고, 앞으로도 예산을 투입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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