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천지구 미세먼지 차단 숲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에 도심의 미세먼지 저감과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한 바람길 숲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남구는 23일 “도시 외곽 산림에서 생성되는 맑고 시원한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와 대기순환을 촉진하고,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 및 도심 내 더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해 국‧시비 4억 4,400만원을 투입해 바람길 숲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도시 바람길 숲 조성은 산림청에서 지방자치단체에 국비 지원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남구는 지난해 연말 산림청 주관으로 진행한 ‘2025년 도시 바람길 숲 공모’에 선정돼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에 바람길 숲 조성에 나선다.
앞서 지난 2021년과 2022년, 2023년에도 산림청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효천1지구 녹지대 및 도로 주변에 미세먼지 차단 숲과 도시 바람길 숲을 조성한 바 있다.
남구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 연말까지 빛고을 농촌테마공원 내 부지에 16,000㎡(4,848평) 규모로 바람길 숲을 조성할 방침이다.
바람길 숲은 ‘ㅁ’자 구조인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의 외곽 경계선을 따라 ‘ㄷ’자 모양의 숲으로 만들어진다. 숲의 전체 길이는 170m 가량에 폭은 100m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ㄷ’자 내부 공간은 푸른 잔디마당으로 채워진다.
아울러 숲길 나무 사이 사이에는 길이 280m 가량의 산책로가 들어선다.
현재 빛고을 농촌테마공원 부지 내에 그늘을 제공할 만한 큰 나무가 없어서 바람길 숲에 팽나무와 이팝나무 등 그늘목 위주로 나무를 심어 그림자 공간을 곳곳마다 마련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바람길 숲 조성을 차질 없이 진행해 맑은 공기와 숲이 어우러진 그린 남구를 만들겠다”면서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에 야영장도 조성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사업까지 완료되면 이곳은 광주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더 큰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속보] 軍, 중장 진급자 20명...육군 14명, 해군 3명, 공군 3명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방부가 13일 중장 진급 및 보직 인사를 발표했다.이번에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한 장성이 육군 14명, 해군 3명, 공군 3명 등 총 20명으로 적어도 최근 10년 내에선 가장 많다.'12·3 비상계엄' 이후 술렁이는 군심을 다잡고 인적 쇄신을 이루기 위해 역대급 물갈이 인사를 단행한 것이다.육군에선 한기성·정...
대한노인회 울주군지회, 제6회 정산교육 및 친선 한궁대회
▲사진제공:울산시 울주군대한노인회 울주군지회가 13일 범서읍 행정복지센터 중회의실에서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정산교육 및 친선 한궁대회를 개최했다.
상북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사진제공:울산시 울주군울주군 상북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기)가 13일 상북면 행정복지센터 야외무대에서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및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상북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발표회는 상북면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이 1년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이는 자리로...
울주군, 김장쓰레기 집중 수거 기간 운영
울산 울주군이 김장철을 맞아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김장쓰레기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김장쓰레기 집중 수거 기간은 김장쓰레기로 인해 야기되는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운영된다. 무, 양파, 배추 등 김치 재료를 다듬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김장쓰레기는 음식물류 폐기물.
안산시, 경제자유구역과 미래 안산 대토론회 개최… 시민과 비전 공유
안산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지역 산업 구조 변화와 도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시민과 함께 모색하기 위해 대규모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1일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동행추진단 150명과 전문가 패널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자유구역과 미래안산’을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토...
안산시 최용신기념관, 내년까지 ‘상록수 숲속 크리스마스’ 행사 운영
안산시(시장 이민근) 최용신기념관은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 최용신기념관 및 상록수공원 일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체험행사 ‘상록수 숲속 크리스마스’ 행사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최용신 선생의 나눔과 공동체 정신을 되새기며, 가족과 이웃이 함께 따뜻한 연말 분위기를 나눌 수 있는 참여형 문화 프로.
안산시, 개인형이동장치(PM) 배터리 ‘안심충전소’ 설치 업무협약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0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안산소방서 등 4개 기관과 아파트단지 내 개인형 이동장치(PM : Personal Mobility) 배터리 ‘안심 충전소’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최근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등)를 가정 내에서 충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터리 화재로 시민 불안감이 커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