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CNS(www.lgcns.com, 대표 김대훈)가 국내 최초로 CCTV 카메라에 3D 지능형 영상분석 엔진을 탑재한 ‘스마트비전센서’를 출시했다.
LG CNS ‘스마트비전센서’는 기존 CCTV가 수행하던 영상 감시는 물론 움직이는 대상을 인지하고 행동 패턴을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알람 제공 및 데이터 통계 분석 기능까지 갖췄다.
마케팅 담당자나 점주의 경우, LG CNS의 ‘스마트비전센서’를 매장에 설치하면 방문 고객의 관심 정보를 파악해 매장 운영을 효율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일반 매장 외에도 CCTV 설치가 필수적인 교통, 산업시설 등에 ‘스마트비전센서’를 적용하면 정량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 수립 등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지능형 카메라는 렌즈가 하나여서 평면적인 영상을 분석했으나, 이 제품은 두 개의 렌즈를 탑재해 스테레오(3D) 입체 영상과 360도에 가까운 광각(파노라마) 영상을 수집하여 3차원 영상 분석을 구현했다.
또한 근접 거리와 깊이까지 측정해 기존 지능형 카메라보다 분석 대상을 정확하게 탐지하고 동선을 추적하는 한편, 상황 판단도 가능하다.
‘스마트비전센서’는 사람의 시각구조를 이용한 지능형 영상정보처리 기술을 카메라에 탑재한 동시에, 공간 측정과 알람 센서 기능을 내장했다.
공간 측정 센서는 영상에 잡힌 물리적 공간 내 사람과 차량의 통행량 및 행동 패턴을 측정해 데이터를 분석,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알람 센서는 미리 외부 침입과 같은 특정 상황을 설정하면, 해당 상황을 자동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람을 전송한다.
LG CNS는 ‘스마트비전센서’가 영상을 통한 빅데이터 추출이 가능해, 매장 운영 및 관리를 효율화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매장의 출입문, 주요 통로 등 관심 구역에 ‘스마트비전센서’를 설치하면 방문 고객의 동선 및 머무는 시간 등 관심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단 개인의 영상 정보는 비식별화 조치를 통해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의 ‘스마트비전센서 앱’을 통해 유동 인구, 방문자 현황, (재)방문객 비율, 점유율, 동선 패턴, 대기열 현황, 구매전환율(POS연동 시)과 같은 통계 데이터를 매장별 또는 매장간 비교 형태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비전센서’를 통해 추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주는 ‘고객의 관심이 높은 구역에 직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마케팅 담당자는 ‘신상품 반응 평가’, ‘상품 진열 방법’, ‘레이아웃 변경’과 같은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스마트비전센서’가 설치된 매장 상황을 모바일을 통해 화면 캡처나 영상 녹화도 할 수 있고 LG CNS는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보기 작동 및 긴급 통화 기능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비전센서’는 다양한 디바이스 및 센서와 연동이 가능해, 사물인터넷 환경의 핵심 센서와 게이트웨이로 활용될 수 있다. 또 LTE [1] 통신모뎀이 내장되어 거리에 제약 없이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에 직접 연결될 수 있다. 한편 국내 최초로 BLE [2] 통신모듈을 장착해 실내외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부가 서비스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LG CNS는 ‘스마트비전센서’가 출입 현황과 행동 패턴 등을 통해 정확한 통계 분석이 가능한 점을 활용해 CCTV가 적용된 빌딩, 산업시설, 교통 분야에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책 수립 등 활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송전어린이집, 청량읍 취약계층 돕기 라면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소재 국공립 송전어린이집(원장 정유리)이 13일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40만원 상당의 라면을 전달했다.송전어린이집은 단순한 물품 전달을 넘어, 아이들에게 나눔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소중한 교육의 시간으로 기부를 실시했다. 아이들이 주변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살..
울주군,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3일 어르신 여가·복지 공간 확충을 위해 조성한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했다. 송정경로당은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여가·건강 프로그램 및 주민 소통공간으로 마련됐다. 사업비 총 4억9천5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8월 실시설..
울주군, “자동차세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2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고 납부기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약 4.6%를 공제해주는 제도다. 연납 신청은 인터넷 위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스마트위택스), 울주군청 세무2과,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가.
울주군, ‘2027년도 해양수산사업’ 신청 접수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20일까지 ‘2027년도 해양수산사업’ 신청을 접수한다고 13일 밝혔다.해양수산사업은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각종 수산 관련 사업으로, 어업 생산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수산업 기반 조성을 통해 어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추진된다. 주요 사업은 △친환경 에너지절감 장비 ...
울산웨일즈 프로야구단, 창단 선수 공개선발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시는 13일과 14일 이틀간 문수야구장에서 울산웨일즈 프로야구단 선수 선발을 위한 공개선발시험(트라이아웃)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첫날인 13일 오전에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허구연 케이비오(KBO) 총재 등이 현장을 직접 찾아 선수 선발 과정을 참관하고, 코치진(코칭스태프)과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
상북중 학생들, 울주군 담은 ‘울주 탐구 여지도’ 완성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울주군 상북중학교(교장 신진환) 1학년 학생들이 13일 ‘지역 사회와 세계시민’ 과목의 첫 결실로, 울주군 지역 지도 ‘울주 탐구 여지도’를 완성했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상북중은 지난해 2학기부터 1학년을 대상으로 ...
목포시, ‘돌봄365’ 첫 통합지원회의 개최… 맞춤형 서비스 체계 강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가 오는 2026년 3월 시행되는 「돌봄통합지원법」에 대비해 ‘목포돌봄365’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지난 9일 ‘제1차 목포돌봄365 통합지원회의’를 열고 맞춤형 돌봄 서비스 체계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이번 회의는 목포시 통합돌봄전담팀 주관으로 열렸으며, 관련 사업부서와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