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1심 판결문에 "특정 언론사에 대한 단전·단수 계획을 최초 수립한 윤석열"이라고 명시된 것으로 국내 유력 J언론사에서 파악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류경진 부장판사)는 어제(12일) 내란중요임무종사 및 위증죄로 이 전 장관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85쪽 분량 판결문에는 이 전 장관이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단전·단수 지시를 받고, 허석곤 소방청장에게 지시를 하달한 과정이 상세히 담겼다.
판결문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김용현 전 장관이 '국회 외곽은 경찰이 경비를 서야 할 것 같다'고 하자, 조지호 전 경찰청장을 삼청동 안전가옥으로 불러 연결해줬다.
이후 윤 전 대통령은 각 부처의 소관 사무나 지휘·감독 관계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장관이 만든 세부적인 내란 실행계획을 지시한 것으로 재판부는 판단했다.
류경진 부장판사는 이 과정에서 "특정 언론사에 대한 단전·단수를 최초 수립한 윤석열, 김용현"이라고 명시했다.
윤 전 대통령은 그간 단전·단수 지시를 부인해왔는데, 최초로 계획을 세운 게 윤 전 대통령이라는 판단이 처음 나온 것이다.
이어 "(윤 전 대통령과 김 전 장관의) 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경찰 뿐만 아니라 소방에도 지시 하달해야 하는데 이상민 말고는 소방에 지시 언급한 사람 없다"며 이 전 장관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이 전 장관의 지시대로 "특정 언론사에 대한 단전·단수 조치가 이뤄졌다면 헌법상 보장하는 언론·출판의 자유가 저해되거나 위축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며 "민주주의 초석이 되는 언론사 물리적으로 봉쇄"하려고 했다고 비판했다.
윤 전 대통령은 다음 주인 오는 19일, 내란우두머리 혐의로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특검은 사형을 구형했다.
북구, 설맞이 호계시장 장보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설 명절을 맞아 11일 호계시장에서 설맞이 장보기 행사를 열었다. 김두겸 시장과 박천동 북구청장, 지역 시·구의원 등이 장을 보고 있다.
북구, 지역사회보장 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1일 구청 상황실에서 지역사회보장 실무협의체 회의를 열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5년 연차별 시행결과를 심의·의결했다.
광주시교육청,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역량강화 연수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13일 광주창의융합교육원 대강당에서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업무 담당자와 광주·전남·전북 학교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교육부 및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에서 파견한 전문 강사가 ▲최신 마약 범죄 동향 ▲학교 현장.
아파트 쇼핑하던 외국인들…토허제 지정후 거래 반토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지난해 수도권 주요 지역을 외국인 대상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뒤 외국인의 서울 주택 거래가 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12일 국무조정실은 제7차 부동산 불법행위 대응협의회를 열고 2024년 9~12월과 지난해 같은 기간 주택 거래를 분석한 결과 서울·경기·인천 거래량이 일제히 감소했다..
“10억 밑으론 안 팝니다”…부동산특별대책반, 아파트 입주민들 ‘은밀한 담합’ 적발후 입건
사진=네이버DB 갈무리경기지역에서 부동산 가격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담합 행위를 벌이고 중개 현장을 압박해 온 작전 세력이 대거 적발됐다.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부동산특별대책반이 집중 수사에 나선 결과, 커뮤니티를 결성해 아파트 가격 상승을 담합한 하남시 A아파트 입주민들을 공인중개사법 위반 혐의로...
이상민 전 장관 판결문에 "윤석열이 단전단수 최초 계획"…재판부, "민주주의 초석 언론사 봉쇄" 질타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1심 판결문에 "특정 언론사에 대한 단전·단수 계획을 최초 수립한 윤석열"이라고 명시된 것으로 국내 유력 J언론사에서 파악됐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류경진 부장판사)는 어제(12일) 내란중요임무종사 및 위증죄로 이 전 장관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85쪽 분량 판결문에...
[2026 동계 올림픽] 13일 최가온, 대한민국에 첫 금메달 안겨...
[뉴스21 통신=추현욱 ]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 올림픽에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각각 1개씩 배출한 한국 스노보드가 새로운 효자 종목으로 떠올랐다.여고생 최가온은 13일(한국 시간) 이탈리아 리비뇨 스노파크에서 열린 대회 여자 하프파이프에서 90.25점을 기록, 우승을 차지하면서 한국 설상 사상 첫 금메달을 안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