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산하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학교 현장의 감사 이해도와 이행력을 높이고, 감사요원의 실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감사자&수감자 모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작 TF’를 운영하여 실무형 감사 가이드라인 ‘감사요원용「감사의 기술」’과 ‘수감자(학교)용 「감사의 완성」’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일선 학교 행정 업무와 실지감사 및 수감 경험이 모두 풍부한 전·현 감사요원과 행정 실무 담당자들 참여하였다.
이들은 학교 업무의 실제 운영 구조와 감사 지적이 이루어지는 과정 모두를 이해하고 있어, 현장에서 ‘정말 도움이 되는 안내가 무엇인지’와 ‘학교 현장에서 자주 질문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내용을 선별하고 정리하였다.
그 결과 제작된 감사요원용 「감사의 기술」은 실지감사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감사지적 위험도가 높은 분야별 착안 포인트와 판단 근거 및 절차를 체계화하여 실용성을 강화하였고, 수감자(학교)용 「감사의 완성」은 실지감사가 종료된 이후 절차와 학교 이행사항, 지적사항 조치 방법까지 상세히 안내하여 학교의 후속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조치 이행력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감사가 일방적인‘지적’ 중심의 절차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감사의 시작부터 사후 조치까지 감사자와 수감자(학교)가 함께 감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학교 운영의 건정성을 강화하는 과정이라는 인식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이번 가이드라인은 현장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직접 만든 실무 중심 안내 자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함께하는 감사 및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교육행정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