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경기 생활쏙(SOC) 환원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연천군은 1월 9일 군청에서 ‘경기 생활쏙(SOC) 환원사업’ 오디션 공모 선정을 위해 범군민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추진위원회는 24개 사회단체 대표가 참여해 주민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 공모 홍보를 담당한다.정남훈 공동대표위원은 주민참여 체계를 통한 정책 반영의 출발점임을 강조했으며, 연천군 관계자는 생활 SOC ...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입니다.
야생동물 만지기와 먹이주기 등 무분별한 체험 프로그램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음에도, 정부의 제재는 극히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김포시갑)은 16일 “전국 동물원에서 불법 체험 프로그램이 지속되고 있지만, 허가기관의 제재는 5건에 불과하다”며 “허가기관 24곳 중 6곳은 현장조사를 한 번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2023년 개정된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야생생물법)」에 따라 살아 있는 야생동물을 전시하려면 시·도지사 허가를 받아야 하며, 원칙적으로 만지기·먹이주기 등의 체험은 금지되어 있다. 다만 ‘보유동물을 활용한 교육계획서’를 제출하면 제한된 범위 내에서 체험이 가능하다.
하지만 김 의원실 조사 결과, 교육계획서와 다른 방식으로 체험을 운영한 동물원이 전국에서 13곳 이상 적발됐음에도 실제 제재를 받은 곳은 단 5곳뿐이었다.
여우에게 부적절한 먹이(건초)를 지급하는 모습(출처: (사)동물복지연구소 어웨어)
코아티에게 맨손으로 먹이를 지급하는 모습(출처: (사)동물복지연구소 어웨어)
한 동물원의 교육계획서에는 “육식동물 먹이주기 시 반드시 집게를 이용한다”는 위생지침이 포함돼 있었지만, 현장에서는 관람객이 여우와 코아티 등 육식동물에게 맨손으로 먹이를 주는 모습이 포착됐다. 제재나 안내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해당 동물원은 체험 인원 제한 규정을 명시했음에도, 실제로는 무제한 먹이 판매가 가능했다. 이는 2022년 환경부가 배포한 「동물원 전시동물 교육·체험 프로그램 매뉴얼」의 ‘무제한 먹이주기 지양’ 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12월 야생생물법 개정 이후 낙동강·영산강유역환경청, 전북지방환경청, 충북·전북 등 6개 허가기관은 단 한 차례의 현장조사도 실시하지 않았다. 당연히 해당 동물원에 대한 제재도 없었다.
김주영 의원은 “동물원의 부실한 관리 실태는 동물복지뿐 아니라 관람객의 안전까지 위협한다”며 “정부는 매뉴얼 배포에 그치지 말고 실질적인 현장점검과 제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지자체와 환경청의 재량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전국 동물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정기검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교육·체험 명목 아래 사실상 동물 학대가 지속되지 않도록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리시 수택1동 “食 한식부페” 홀로 어르신께 따뜻한 한 끼 대접
구리시 수택1동과 食 한식부페는 1월 11일 지역 내 홀몸 어르신 50명을 초청해 점심 식사를 대접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안선미 대표와 봉사자 10여 명은 직접 음식을 준비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이동을 도우며 식사 중 말벗이 되어 안부를 살피는 등 세심한 배려를 더했다.안 대표는 “어르신들이 맛있게 식사하시는 모습을 .
구리시 시립갈매푸르지오어린이집, 갈매동 취약계층에‘사랑의 라면 트리’ 후원
구리시는 1월 9일 시립갈매푸르지오어린이집에서 어린이와 학부모, 교직원이 참여한 ‘사랑의 라면 트리’ 전달식을 개최했다.원아들이 직접 장식한 라면 150개는 갈매동 저소득가구와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으로, 겨울철 생활 지원에 실질적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김진옥 원장은 “아이들이 나눔의 기쁨과 이...
포천시, 2026년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교육생 모집
포천시농업기술센터는 귀농·귀촌인과 신규농업인을 대상으로 ‘기초영농기술교육’ 교육생을 2월 6일까지 모집한다.교육은 3월 31일부터 7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총 17회 진행되며, 농업 정책, 토양 관리, 재배 기술, 친환경 농자재 활용 등 기초 영농기술과 현장 체험이 포함된다.교육 인원은 25명 내외이며, 교육 수료 시 귀농 자...
2026년 포천시 청년농부 학습동아리 교육생 모집
포천시농업기술센터는 ‘2026년 포천시 청년농부 학습동아리’ 교육생을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포천시 청년농부 학습동아리는 청년농업인이 스스로 모임체를 구성하고 필요한 교육 내용을 직접 기획·운영하는 자기주도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청년농업인의 실제 교육 수요를 효과적으로 반영함과 동시에 상호 교류와 협력...
의정부미술도서관, 어린이 전시 연계 프로그램 [내 마음의 이불 만들기] 운영
의정부미술도서관은 1~2월 8~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시 연계 프로그램 ‘내 마음의 이불 만들기’를 운영한다.참여 어린이들은 장미 작가의 ‘이불 시리즈’를 감상하고, 학예연구사와 함께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은 이불 소품 주머니를 만든다.회차별 12명씩 총 2회, 120분간 진행되며, 신청은 1월 13일 오전 10시부터 누리집에서 ...
호원1동, 진플란트치과 사랑의 연탄 나눔으로 지역사회 온정 전해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강성수)는 1월 8일 진플란트치과(대표원장 김훈기)가 취약계층 3가구에 연탄 600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연탄 나눔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플란트치과 의료진과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구슬땀을 흘리며 가정마다 연탄을 전달했다. 연탄을 받은 주민.
연천군의회, 새해 맞이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실시
연천군의회(의장 김미경)는 지난 9일 청산면 백의리 일원에서 관내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김미경 의장을 비롯한 연천군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 등 10여 명이 참여하여, 추운 날씨 속에서도 관내 소외계층 1가구에 직접 연탄을 배달하며 따뜻한 온정을 나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