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맛있는 빵이 있다면 먼 곳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다닌다는 이른바 '빵지순례'.
'오픈런' 해야 먹을 정도로 빵 열풍이 불었지만, 지금 분위기는 예전 같지 않다.
도넛 전문점 노티드의 지난해 매출은 6% 넘게 감소한 630억 원을 기록했다.
통옥수수빵으로 유명한 삼송빵집 매출도 4.5% 줄어든 180억 원으로 집계됐다.
해외에서 잘 나간다는 프랜차이즈 빵집들도 국내에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평균 매출이 1년 전보다 34% 감소했다.
이 같은 침체 흐름은 업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전국적으로 문을 닫은 빵집은 3천5백여 곳으로 조사됐다.
2020년 11% 남짓이었던 폐업률은 지난해 18.5%까지 치솟았다.
빵집에 사람들이 몰리자 너도나도 창업에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다.
비싼 빵값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들은 재료비, 인건비 등 부담으로 수익성이 크게 나빠졌다며, 단골 없이는 살아남기 어렵다고 토로한다.
그러나 제과업계 전반에 퍼진 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는 빵집들이 있다.
대전 빵집 성심당이 대표적이다.
성심당의 지난해 매출은 1천937억 원. 영업 이익은 478억 원으로 50% 넘게 뛰었다.
베이글로 유명한 런던베이글뮤지엄도 지난해 매출이 8백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군산 이성당과 천안 뚜쥬루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
영산강유역환경청, 재생에너지 기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마을 조성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범정부적으로 추진중인 ‘햇빛소득마을’조성과 병행하여 영산강·섬진강수계 상수원관리지역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27년 주민지원 특별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특별지원사업은 상수원관리지역 지정·관리로 토지 이용 등에 규제를 받는 지역을 대상으로, 순천시 등 8개 지자체 .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 작은전시‘칼돌, 용신, 물당기기’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은 오는 6월 12일까지 전시관 내 테마전시실에서 작은전시 ‘칼돌, 용신, 물당기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작은전시’ 형태의 기획전으로 마련됐다. 전시에는 지역의 대표적인 수리시설인 약사동제방유적과 연계해, 울...
울산시농업기술센터 ‘2026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농업기술센터가 2026년 새해를 맞아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농업 신기술 보급에 나선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총 4억 4,1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6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보급되는 신기술은 모두 5개 분야, 7개 사업이다. 분야별로는 ▲원예 분야에서 ‘..
연 8,000건 이용‘안심무인택배함’, 남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큰 호응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 중인 ‘안심무인택배함’이 주민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구 안심무인택배함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이다. 현재 남구 공공시설에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