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지분형 주택담보대출의 핵심은 '대출'을 '투자'로 바꿔보잔 거다.
10억 원짜리 아파트를 예로 들어보겠다.
담보인정비율(LTV)이 최대 70%인 비규제 지역인 경우, 최대 7억 원을 대출받고 현금 3억 원으로 매수할 수 있다.
가계부채가 계속 느는 결정적 요인인데, 지분형 주담대는 대출 필요성을 확 줄이겠단 거다.
최대 40%, 4억 원까지는 주택금융공사가 대출이 아닌 '투자'를 한다.
나머지 6억 원은 매수자가 댄다.
회사로 치면 지분율 6대 4, 공동 투자다.
매수자가 필요한 6억 원도 동일하게 70%까진 주담대가 된다.
결국, 현금 1억 8천만 원이 있으면 10억 집을 살 수 있는 구조다.
최대 40%는 정부가 소유한 집에 매수자가 얹혀사는 셈이니, 사용료를 내야 한다.
사용료는 투자금의 최대 연 2%.
4억 원 지분 투자를 받았다면, 1년에 8백만 원을 부담해야 한다.
대신 집을 팔 때는 정산이 필요하다.
집값이 올랐다면 차익을 지분율대로 나눠 갖는다.
반대로 떨어졌다면 손실은 주금공이 떠안는다.
거주 기간엔 제한이 없고, 여윳돈이 더 생겼다면 2년마다 지분을 늘릴 수 있다.
단, 모든 아파트가 다 되진 않는다.
지역별 중위 가격을 기준으로 서울 10억, 경기 6억 , 지방 4억 원 이하 주택만 허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주택 천호를 시범 사업 대상으로 삼았고, 필요 재원 최대 4천억 원을 준비 중이다.
하반기 시행 목표지만, 대선 이후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