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 사진=통일부정부가 개성공단 등 남북 경제협력 중단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574억 원을 지원한다.
10일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324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내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3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고 5·24조치가 발표된 지 10여 년이 흘렀고, 개성공단 중단도 올해로 7년째에 접어들었다"며 "관련 기업들은 경협 재개만 바라보면서 경영은 물론 생계 어려움까지 견디고 있다"고 밝혔다.
2008년 금강산관광 중단, 2010년 5ㆍ24조치에 따른 남북경협 중단, 2016년 개성공단 폐쇄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지원 대상이다.
이어 "이런 상황에 더해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기업들의 어려움은 날로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 "다수 기업들은 매출이 없거나 사실상 휴업 상태에 있어서 정부 지원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들이 경영 사정에 따라 특별대출 또는 기업운영관리경비를 지원받도록 해 당면 어려움을 해소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개성공단 기업 보험한도를 초과한 투자자산 피해도 추가 지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업체 지원에는 총 271억1,000만원이 투입된다. 기업별 경영상태에 따라 특별경제교류협력자금 대출(232억원)이나 기업운영관리비(39억원)를 무상지원하는 형태다. 경협보험 계약 한도를 초과한 개성공단 기업의 투자자산 피해에 대해서도 85억 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금강산관광 기업 및 경협ㆍ교역 업체 지원에는 218억3,000만 원이 책정됐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교추협에서 "관련 기업들이 경영과 생계의 어려움을 견디고 있고, 이런 상황에 더해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다"며 "정부는 개성공단 재개 여건 조성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고양시,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4월 말까지 근무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을 12일부터 4월 말까지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근로 참여자 선발을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신청을 받았으며, 119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근로자는 무단투기 집중 관리지역 환경미화부터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 고양시 드론 비행장 이용객 안전관.
파주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한강하저터널 방문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지난 9일 김경일 파주시장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2공구 한강하저터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을 당부하고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 방문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이 중요함을 ...
파주시, 관내 수의계약률 40%→65%로 상승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관내 수의계약률이 40%에서 지난해 65%로 상승했다고 12일 밝혔다.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 10월부터 관내 업체 우선 계약을 실시하고 수의계약 총량제를 운영해 관내 업체의 계약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 결과다파주시에 따르면 관내 업체 수의계약률을 단계적으로 높.
파주시, 육군 25사단과 군사시설보호구역 1.5㎢ 규제 완화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축구장 215개 규모인 1.5㎢에 대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의 건축 높이 규제가 완화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규제가 완화된 지역은 ▲ 파평면 장파리 파주콘텐츠월드 일반산업단지 일대(1㎢/20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333번지 일대(0.15㎢/7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110번지 일대(0.35㎢/7m 위임)다. 파주시는 지난 9일 ..
'AI 로봇' 시대 성큼…정철동 LGD 사장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뉴스21 통신=추현욱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이 "로봇 시대에 발맞춰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TV와 스마트폰, 전장(電装·자동차 전자장치) 등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로 로봇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