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글로비스, 대형 중량화물도 자동차船으로 운송… “해운 매출 다각화”
  • 김만석
  • 등록 2021-03-26 09:22:12

기사수정



현대글로비스가 올해 자동차 운반선(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을 이용한 대형 중량화물(브레이크 벌크·Break-Bulk) 사업을 육성해 해상운송 비(非)계열 매출 다변화에 속도를 더한다.



특히 그동안 자동차 운반선 이용이 적었던 글로벌 브레이크 벌크 화주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복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자동차 운반선을 대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의 운송 의뢰를 받아 화력/풍력 발전설비를 미국 볼티모어, 독일 브레머하펜 등지로 해상운송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화주는 화물의 적시 운송을 위해 선복 수급 상황이 어려운 컨테이너선 대신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 운반선을 택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피트 컨테이너 370기 분량 규모의 발전설비를 비구동화물 선적에 필요한 장비인 ‘롤 트레일러’를 통해 자동차 운반선에 실어 총 4회에 걸쳐 운송했다.



◆ 코로나發 시장 급변, 브레이크 벌크 시장 공략 가속= 브레이크 벌크 화물이란 컨테이너와 같은 용기에 적재되지 않고 개품(個品)으로 선적되는 화물(貨物)을 말한다.



산업 및 발전설비, 전동차, 철강제품뿐만 아니라 건설 및 광산 장비 등을 다양하게 아우른다. 화물 크기와 종류 등 계약 조건에 따라 컨테이너선, 자동차 운반선, 벌크선 등 다양한 선박을 통해 운송된다.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운송한 글로벌 브레이크 벌크 화주 물량만 해도 20피트 컨테이너로 환산시 1만3500기가 넘는다.



올해는 그동안 자동차 운반선을 이용하지 않던 신규 화주를 적극 공략해 지난해 대비 2배가량 물동량을 늘리겠다는 각오다. 변압설비, 플랜트설비, 대규모 방송장비 등 신규 화물을 수주하기 위해 가용자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운반선의 특성을 살려 화주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자동차 운반선은 선박의 정기적 운항 덕분에 벌크선 대비 정시성이 뛰어나고 컨테이너선 대비 유연한 항차 운용이 가능해 화주의 요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화물의 운송 안정성 또한 벌크선, 컨테이너선 대비 우수하다. 수평형(RoRo, Roll on-Roll off) 방식으로 화물을 선적함으로써 수직으로 들어올리는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의 수직형 하역(LoLo, Lift on-Lift off) 대비 화물의 충격과 낙하 위험성이 현저히 적다.



또한 화물을 선내 선적함으로써 보관 품질 역시 지상 물류센터와 유사한 조건으로 유지할 수 있다. 외부에 노출되는 갑판 상(On-deck) 선적없이 화물 전량을 선내에 실어 해수, 해풍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화물의 품질을 보호할 수 있다.



◆90척 선대로 전 세계 곳곳 서비스… 비계열 매출 성장 기대= 전 세계 브레이크 벌크 시장 규모는 사업 참여자들이 다양한 만큼 추산하긴 어렵다.



뚜렷한 시장 주도자가 없는 상황에서 완성차 해상운송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현대글로비스는 해운사업 역량을 확대하고 매출 다변화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 브레이크 벌크 사업 강화에 나섰다.



2019년 세계 최대 브레이크 벌크 콘퍼런스에 참여하는 등 글로벌 화주를 대상으로 브레이크 벌크 물류사업 운영 경쟁력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90척에 달하는 선대를 기반으로 한 전 세계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서비스 네트워크가 강점이다. 이를 통해 화주가 원하는 운항 스케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롤 트레일러 등 브레이크 벌크 화물 선적에 활용되는 영업장비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브레이크 벌크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성장세를 타면 현대글로비스 해상운송 비계열 매출 확대 행보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해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해상운송(PCTC) 사업에서 전체 매출 중 비계열 비중이 55%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다. 해운사업에 본격 진출한 2010년 대비 4배 확대된 규모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90척에 달하는 선대, 촘촘히 구축된 80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해운 역량을 살려 브레이크 벌크 시장을 집중 공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도5호선 강제동 도로포장 보수공사 ‘부실 논란’…특허공법·재활용 아스콘 사용 여부도 도마 위 충북 제천시 명지동 245-5번지, 662-5번지 일원 지방도 합류로 와 국도 5호선 강제동 구간에서 최근 진행된 도로포장 공사가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였다.포장 직후임에도 도로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요철이 심해 “새 도로라고 보기 어렵다”는 민원이 잇따르면서, 공정관리 및 특허공법 적용 과정에 대한 전면 점검이 필요하다...
  2. [1보] 이재명 대통령, 남아공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첫 회담 [1보] 이재명 대통령, 남아공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첫 회담
  3. [속보] 메르츠 獨총리, "한반도·北 상황에 관심…한국의 대중국 인식 궁금" 메르츠 獨총리 "한반도·北 상황에 관심…한국의 대중국 인식 궁금"
  4. “도심 속 힐링 명소 태화강국가정원, 겨울 문턱에 감성 더하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초겨울 햇살 속에서 울산 태화강국가정원이 황금빛 억새와 고즈넉한 수변 풍경을 드러내며 시민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십리대숲을 따라 흐르는 강바람, 부드러운 정원길, 그리고 무장애 탐방로까지 갖춘 국가정원은 계절마다 새로운 풍경을 선사하며 울산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다.태화강국가정원은 2020년...
  5. 파주시, 내년 설 명절 전후 1인당 10만원 ‘기본생활안정지원금’ 지급...예산안, 시의회 통과하는 대로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가 소비 증진과 민생 안정을 위해 내년 초 시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의 ‘기본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25일 국내 유력 매체에 따르면 최근 파주시는 파주시의회에 예산안을 제출했다. 여기에 기본생활안정지원금과 관련된 내용이 담겼다. 총 사업비는 531억원 규모다. 지원금은 지역 화폐인 파주페이로 .
  6. “존엄하게, 동등하게”…울산 자원봉사 현장에 인권의 기준 세우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손덕화울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종길)는 11월 21일 오후 울산광역시청 시민홀에서 지역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존엄하게 동등하게-인권으로 물드는 자원봉사 현장’을 주제로, 인권교육센터 ‘들’의 전문강사들이 참여해 자원봉.
  7. 고성군 반암항 '어촌뉴딜' 실상은 '유령 계원'놀이터? (강원 고성 =서민철 기자) 총사업비 100억 원 이상이 투입된 강원도 고성군 '반암항 어촌뉴딜 300' 사업이 어촌계의 불투명한 운영과 행정 당국의 관리 감독 부실로 인해 좌초 위기에 처했다. 특히 어촌계 운영을 좌지우지하는 계원 중 상당수가 실제 거주하지 않는 '위장 전입자'라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고성군과 거진읍은 형식...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