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북한이 김일성 시대의 사회주의 생산 경쟁 운동인 ‘천리마 운동’을 강조하면서 공업 부문의 증산을 독려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 ‘주요공업부문에서부터 정면돌파전의 불길을 세차게 일으키자’는 1면 사설에서 “우리 인민은 오늘도 역사적인 당중앙위원회 1956년 12월 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투쟁의 나날들을 잊지 못하고 있다”면서 “천리마 대고조시기의 그 정신, 그 기백으로 오늘의 정면돌파전의 앞장에서 전진 비약의 개척로, 사회주의 강국 건설의 활로를 열어나가려는 것이 주요 공업 부문 로동계급의 한결같은 지향이며 의지이다”고 전했다.
천리마 정신은 1956년 12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김일성이 ‘사회주의 건설에서 혁명적 대 고조를 일으키기 위하여’라고 말하며 시작된 북한의 대표적 증산운동인 ‘천리마 운동’에서 비롯된 말이다.
사설은 “(천리마 운동 당시) 로동(노동)계급은 위대한 수령님(김일성)의 호소를 높이 받들고 소극성과 보수주의, 기술신비주의를 비롯한 온갖 낡은 사상을 불살랐다”며 “천리마대고조의 봉화를 세차게 지펴 올려 우리 조국을 자주, 자립, 자위의 사회주의 강국으로 빛내이는데 크게 이바지했다”고 강조했다.
김일성이 강조한 천리마 운동을 주민들에게 환기하면서 자발적 증산 의욕을 고취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여기에 지속된 대북제재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북한이 천리마 운동을 통해 주민들을 사상적으로 무장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사설은 “주요공업부문의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력사(역사)의 역풍이 거세여지면 질수록 혁명의 붉은 기, 자력갱생의 기치를 힘차게 휘날리며 사회주의 조선의 질풍 같은 진군을 힘있게 견인하고 추동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북한 당국이 김정일에 의해 제시된 ‘강계의 혁명정신’이 아닌 천리마 운동 강조하는 것은 김일성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켜 김정은 국무위원장 중심의 체제결속을 하려는 도모하려는 보인다.
김 위원장 시대에 들어서 제시한 만리마 운동이 아닌 김일성 시대의 천리마 운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대를 이어 사회주의 강국을 건설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줄곧 김일성의 통치 스타일을 모방해 왔다는 점에서 주민들 사이에서 할아버지와 유사하다는 평가를 들어왔다.
자료출처=대한축구협회
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고양시,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4월 말까지 근무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을 12일부터 4월 말까지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근로 참여자 선발을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신청을 받았으며, 119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근로자는 무단투기 집중 관리지역 환경미화부터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 고양시 드론 비행장 이용객 안전관.
파주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한강하저터널 방문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지난 9일 김경일 파주시장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2공구 한강하저터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을 당부하고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 방문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이 중요함을 ...
파주시, 관내 수의계약률 40%→65%로 상승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관내 수의계약률이 40%에서 지난해 65%로 상승했다고 12일 밝혔다.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 10월부터 관내 업체 우선 계약을 실시하고 수의계약 총량제를 운영해 관내 업체의 계약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 결과다파주시에 따르면 관내 업체 수의계약률을 단계적으로 높.
파주시, 육군 25사단과 군사시설보호구역 1.5㎢ 규제 완화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축구장 215개 규모인 1.5㎢에 대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의 건축 높이 규제가 완화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규제가 완화된 지역은 ▲ 파평면 장파리 파주콘텐츠월드 일반산업단지 일대(1㎢/20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333번지 일대(0.15㎢/7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110번지 일대(0.35㎢/7m 위임)다. 파주시는 지난 9일 ..
'AI 로봇' 시대 성큼…정철동 LGD 사장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뉴스21 통신=추현욱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이 "로봇 시대에 발맞춰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TV와 스마트폰, 전장(電装·자동차 전자장치) 등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로 로봇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