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스 21사설] 입추‥오랫동안 비가 오면 기청제를 지냈다.
  • 전영태 기자
  • 등록 2016-08-06 10:44:45
  • 수정 2016-08-06 10:52:17

기사수정
  • 기청제 때 성안의 샘물을 덮고 소변 보는 것도 금지

2016년 입추는 8724절기 중 13번째 절기인 입추는 이름 그대로 가을()에 들어서는() 절기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매년 양력 88일 무렵에 입추가 찾아온다. 이날부터 입동(立冬)이 시작되기 전까지 3개월이 절기상 가을에 해당한다. 생각 같아서는 말복이 오고 입추가 올 것 같지만, 실제는 입추가 먼저 온다.


주역에서 보면 남자라고 해서 양기만을, 여자라고 해서 음기만 가지고 있지 않으며, 조금씩은 겹쳐 있다고 하는데 계절도 마찬가지인가보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려면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야 하고, 이 역할을 입추와 말복이 하고 있다.


입추부터는 김장용 무·배추를 심고 9~10월 서리가 내리고 얼기 전에 거두어서 겨울김장에 대비한다. 김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하니 '어정 칠월 건들 팔월'이라는 말이 거의 전국적으로 전해진다.


가을로 들어서는 입추지만 아직 더위는 꺾이지 않았다. 이런 불볕더위에 정조 임금은 화성을 쌓는 공사장의 감독이나 일꾼들이 더위에 지쳐 몸이 상할 것을 걱정하여 더위를 씻어주는 척서단 4,000정을 지어 내려보냈다는 내용이(정조실록)에 적혀있다. 이런 임금을 만난 백성은 더위도 두렵지 않았을 것이다.


조선 시대 풍속으로 입추때는 벼가 한창 익어가는 때라 입추가 지나고 비가 닷새 이상 계속되면 조정이나 각 고을에서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를 올리기도 했다. 기청제를 올리는 동안에는 성안으로 통하는 물길을 막고, 성안의 모든 샘물을 덮었으며, 물을 쓰면 안 되는 것은 물론 소변을 보아서도 안 되었다.


내일은 입추다. 아직은 날이 더울 때라 입추에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기력 회복에 도움된다는 전복. 전복은 중국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었다고 전해지는 대표적인 보양 식품이다.


또한, 전복에는 타우린, 아르지닌, 메싸이오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과 칼슘, , 비타민 B1·B12 등이 풍부하다. 그래서 전복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활력을 돋우는 데 좋다. 지방 함량이 낮고 각종 무기질이 가득해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도 제격이다.


내일은 입추 좋은 음식 맛이게 드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입추를 맞이하시길.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3선 제한·연임 도전·후보군 압축… 충주·제천·단양, 2026 지방선거 판도 윤곽 2026년 6월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충북 북부권인 충주·제천·단양 지역 자치단체장 선거 구도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지역별로 무주공산, 현직 연임 도전, 후보군 압축이라는 상반된 상황이 전개되면서 예선 단계부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충주시장 선거는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직 시장이 출마하...
  2. 국가데이터처, 2024년 기준 한국인 "건강수명 65.5세에 불과!"...기대수명 83.7세 [뉴스21 통신=추현욱 ]1만973명, 1만4884명, 2만1655명. 지난 2024년 사망한 50~54세, 55~59세, 60~64세 사람들의 숫자다. 평균 수명이 80세를 훌쩍 넘긴 시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이른 죽음이다. 대부분은 사고가 아니라, 병이었다. 암이 가장 큰 원인이었고 심장 질환, 간 질환, 뇌혈관 질환도 주요 사망 원인이다.“피곤하다. 쉬고 싶은데 그럴 ...
  3. 초등생부터 89세까지 ‘알몸 질주’… 제천시 주최 겨울 마라톤 논란 제18회 제천 의림지 삼한 초록길 알몸마라톤 대회가 11일 충북 제천시 의림지 삼한의 초록길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제천시 육상연맹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매년 전국에서 1,000명 이상의 마라토너가 참가하는 겨울철 대표 이색 스포츠 행사로, 제천의 매서운 겨울 추위를 온몸으로 이겨내는 독특한 콘셉트로 전국 마라톤 동호인들의 꾸.
  4. 윤석열 전 대통령 '내란 우두머리' 구형, 13일로 연기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사건 피고인들에 대한 구형이 다음 주 화요일로 연기됐다.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는 다음 주 화요일인 오는 13일을 윤 전 대통령 등 8명의 내란 사건 재판 추가 기일로 지정해 결심공판을 진행하기로 했다.이에 따라 윤 전 대통령 측의 증거조사와 '내란' 특검의 구형도 미뤄지...
  5.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6.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7.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