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원특별자치도 제공
강원문화재단(대표 신현상)은 「2025 강원다운작품개발지원사업」 2년차 운영을 통해 강원 고유의 역사·자연·사람을 주제로 한 9개 작품의 가시적 성과를 확인하며 다년 연속 지원의 실효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최대 3년간 연속 지원을 통해 작품의 기획·연구부터 제작·확산까지 전 과정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며, 강원의 지역성과 장소성을 기반으로 한 창작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올해 문학 2개, 시각예술 3개, 공연예술 4개 등 총 9개 작품이 연속 지원을 통해 성과를 보였다. 재단은 전문가 컨설팅, 홍보 영상 제작, 유통 및 확산 전략 자문 등 실질적 창작 지원을 제공했다.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연극 「붉고, 깊은 파랑–머구리」와 무용극 「생추어리(Sanctuary)」가 지역 조사 기반으로 제작돼 지역 문화와 전통을 예술로 기록했다. 음악 분야에서는 김산돌의 「탕유관동록」이 앨범 발매와 전국 투어 공연으로 이어지며 강원의 이야기를 전국에 알렸다.
문학 분야에서는 허대영 작가의 『시조로 읽는 김시습의 강원 한시』와 김윤지 작가의 『원(願) : 강원 테마 소설집』이 출간돼 강원의 역사와 지역성을 담은 창작 성과를 선보였다.
시각예술 분야에서는 최덕화, 조은미, 이하림 작가와 대추무파인아트 프로젝트 등 지역 기반 작품이 전시와 국제 협업으로 확장되며 강원형 창작 콘텐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재단은 공식 SNS와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9개 작품 홍보 콘텐츠 총 조회수 57,380회를 기록하며 대중적 관심을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강원다운작품개발지원 성과공유회 <다양한 시선>」을 통해 공유되었으며, 향후 사업 방향성과 확산 전략도 논의됐다.
신현상 대표는 “강원다운작품개발지원사업은 작품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함께 지원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다년 지원 구조를 통해 강원 지역 예술 작품들이 국내외 무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6년에도 재단은 3년차 연속지원 작품을 선정하고 1년차 신규 공모를 병행해 강원형 창작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AI 로봇' 시대 성큼…정철동 LGD 사장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뉴스21 통신=추현욱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이 "로봇 시대에 발맞춰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TV와 스마트폰, 전장(電装·자동차 전자장치) 등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로 로봇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인간...
국민건강보험공단, "내년 1월 중 특사경 출범…사무장 병원 잡는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이 내년 1월 중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을 출범시킨다. 건보공단은 특사경이 이른바 '사무장 병원' 등을 단속하면 한 해 수천억 원에 달하는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건보공단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1월 중 특사경을 구성, 출범...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