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2025년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사업 자치구 평가’에서 적극적인 참여 확대 노력으로 신규 가입 5,400여 건을 기록하며 6년 연속 최우수구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에코마일리지는 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을 6개월간 과거 대비 5% 이상 절감하면 연 최대 10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서울시 대표 탄소중립 참여제도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온누리·서울사랑상품권, 아파트 관리비, 서울시 세금(E-TAX) 납부, 현금 전환 등 활용 폭이 넓어 참여 혜택도 크다.
올해 평가는 ▲신규회원 등록 ▲전산처리 ▲홍보활동 ▲건물신고등급제 추진 등 4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양천구는 전 항목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으며, 특히 동 주민센터와 연계한 홍보 강화와 단체회원 모집 확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양천구는 공동주택 단지와 미가입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고, 양천마라톤대회 등 주민 밀집 행사에서 203회에 걸친 현장 홍보를 진행해 평가 기간(지난해 10월~올해 9월) 동안 개인 4,849명, 사업장·단체 537곳의 신규 가입을 이끌었다.
특히 신규 확보가 어려운 단체 회원 분야에서는 목표치를 100% 이상 초과 달성했다.
한편, 양천구는 서울시가 실시한 ‘2025년 하반기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 평가’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관내 단체 2곳(현대백화점 목동점, 양천중앙교회)이 에너지 절감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단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단체는 양천구 2곳이 유일하다.
이들 단체는 LED 조명 등 고효율 설비 운영, ESG 실천 캠페인, 상시 에너지 사용 관리 등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양천구는 두 기관에 인증 표지와 감사장을 전달하고 총 1,6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해당 인센티브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비 등에 재투자해 지역 내 에너지 절약의 선순환을 강화할 계획이다.
에코마일리지는 가까운 동 주민센터와 구청 환경과 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상시 접수 중이며, 서울 시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6년 연속 에코마일리지 사업 최우수구 선정은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한 구민들과 모범적인 실천을 보여준 지역 단체가 함께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을 추진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남구 가톨릭소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탁
(뉴스21통신) 권혜선기자 = 대구 남구 가톨릭소화어린이집(원장 박미숙)은 새해를 맞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금80만원을 대명4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 남구청(사진제공)박미숙 가톨릭소화어린이집 원장은 “후원금 80만원은 원아들과 교직원이 함께하는 나눔의 ...
대구 남구 평생학습관 “2026 초·중·고등 검정고시반 개강”
(뉴스21통신) 권혜선기자 =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지난 1월 5일 ‘2026년 초·중·고등 검정고시반’을 개강하였다고 밝혔다. ▲ 남구청(사진제공)대구 남구는 배움의 기회를 놓친 주민의 학력 보완과 검정고시 응시 지원을 위한 「초·중·고등 검정고시반」을 남구 평생학습관에서 개강하였다.2026년 검...
대구 남구,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 실시
(뉴스21통신) 권혜선기자 =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이번 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대한결핵협회 대구경북지부와 함께 노인복지관, 주야간보호센터, 경로당 등 관내 노인복지시설 130여 곳을 방문하여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남구청(사진제공)남구는 결핵 발병 비율이 ...
태연학교, 졸업식 열고 학생 새출발 응원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북구 태연학교(교장 김성해)는 14일 교내에서 초중고, 전공과 학생 45명의 졸업식을 열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했다. 졸업식은 학생들의 학교생활 성과를 격려하고 자립과 진로 전환을 응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했으며, 지역 사회의 나눔이 더해져 따뜻한 분위기로 ...
강서구, '2026년 신년인사회' 개최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수)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교훈 ...
'위약금 면제' KT, 2주간 31만명 떠났다…
KT가 해킹 사태의 후속 조치로 이탈 고객의 위약금을 면제하기로 한 2주간 약 31만명의 고객이 KT를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KT의 위약금 면제 기간 이동통신 3사가 보조금 경쟁을 펼치면서 일일 평균 번호이동 건수는 평시 대비 3배 넘게 늘었고, 일부 판매점에서는 휴대폰 단말기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1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KT의 위약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