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2025 어린이집 튼튼 신나는 운동회’ 성황리 개최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24일 무안군종합스포츠파크에서 ‘2025년 어린이집 튼튼 신나는 운동회’를 성대히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김산 군수를 비롯해 서삼석 국회의원 배우자 정옥금 여사, 이호성 군의회 의장, 군의원, 주요 기관·사회단체장, 어린이와 학부모, 교직원 등 3,500여 명이 함께하...
서울경찰청 최종상 신임 수사부장
[뉴스21 통신 =추현욱] 경찰청이 24일 경무관 51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경문관은 '경찰의 별'로서 시·도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 등 경찰청 부장, 경찰청 심의관 등으로 근무한다.
경찰청 국제협력관으로 이재영 서울경찰청 범죄예방대응부장, 치안상황관리관으로 강순보 강원경찰청 공공안전부장, 치안정보심의관으로 송영호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심의관이 발령받았다.
이번 인사로 서울경찰청 '수사 3인방' 전격 교체됐다.
임경우 서울청 수사부장과 최종상 충북청 수사부장이 자리를 맞바꾸면서, 앞으로는 최 부장이 서울청 수사 전반을 총괄한다. 서울청 안보수사부장, 광역수사단장은 금요일 늦은 밤 전격 교체되어 공석이다.
백해룡 경정이 제기한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외압을 가한 경찰 지휘부로 지목한 경찰들 역시 이번 인사로 보직이 바뀌었다.
김찬수 경무관은 경찰청 국정상황실에서 광주광역시경찰청 공공안전부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백 경정은 지난 2023년 9월 검거한 마약 운반책에게서 인천 세관 직원이 마약 통관을 도와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직후, 직속상관인 김찬수 당시 영등포서장이 “용산(대통령실)이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언론 브리핑을 연기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김 경무관은 당시 “용산이나 대통령을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당시 수사 지휘 체계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백 경정에게 전화를 걸어 “언론 브리핑에 관세청 내용을 빼주면 안 되느냐”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 조병노 당시 서울청 생활안전부장 역시 전라남도경찰청 생활안전부장으로 지내다가 이번 인사로 전북특별자치도경찰청 전주완산경찰서장으로 부임한다.
조 경무관은 서울청 근무 전 인천국제공항경찰단장으로 있었다. 조 경무관은 “인천 세관장의 국감대비를 위한 업무협조 요청으로 백 경정에게 언론 브리핑에 세관 언급 여부를 확인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밖에 백남익 경기도남부경찰청 경무부장은 충청남도경찰청 천안서북경찰서장으로 발령 났다. 백 경무관은 당시 백 경정에 대한 감찰을 진행한 부서 책임자였다.
경무관 승진인사 명단은 없고 이번 경찰청 인사는 51명에 대한 전보 인사로, 직책만 바뀐 것이다.
이번 인사의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지목됩니다.
첫째, 일부 인물들이 마약 밀반입, 외압 의혹 등 수사 관련 논란에 연루된 바 있으며 이와 관련해 보직이 이동된 점이 주목된다.
백해룡 경정이 제기한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지휘부로 지목된 인사들이 이번 전보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둘째, 서울경찰청 및 주요 지역경찰청(부산·대구·인천·광주 등) 수사·생활안전·공공안전부장급 보직이 대폭 교체된 점이 눈에 뛴다. 이는 조직 내 수사 역량 재정비 및 책임체계 강화 차원으평가됩니된다.
셋째, 이번 인사는 단순히 보직을 바꾸는 수준을 넘어 내부 기강과 조직문화 개선의 신호탄으로 분석되기도 합니다. 문서상 ‘경찰의 별’이라 불리는 경무관급 인사에서 대규모 보직 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 근거이다.
경주 아연 공장 4명 질식 사고, 원인은 '일산화탄소' 추정
[뉴스21 통신=추현욱 ]경북 경주 아연 공장에서 발생한 4명의 사상 사고는 일산화탄소 때문으로 추정됐다.2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31분께 안강읍 두류공업지역 아연 가공업체 지하 저수조에서 작업자 4명이 질식한 사고가 발생했다.이들 중 50~60대 2명은 숨지고 40대는 포항의 병원에서 고압산소치료를 받고 있으나 중태다. 다행히 ...
'리얼시그널' 웹사이트...부동산, 예금, 주식, 가상자산 보유 현황 확인
(사진=네이버db)[뉴스21 통신=추현욱 ]고위 공직자들의 실제 부동산 보유 현황을 보여주는 웹사이트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공개된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서비스 '리얼시그널'이 그것이다.리얼시그널에는 대통령, 국회의원, 장·차관, 고위 법관 및 검사, 군 장성 등 약 7000명의 자산 내역이 담겨 있..
무안군, ‘2025 어린이집 튼튼 신나는 운동회’ 성황리 개최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24일 무안군종합스포츠파크에서 ‘2025년 어린이집 튼튼 신나는 운동회’를 성대히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김산 군수를 비롯해 서삼석 국회의원 배우자 정옥금 여사, 이호성 군의회 의장, 군의원, 주요 기관·사회단체장, 어린이와 학부모, 교직원 등 3,500여 명이 함께하.
보성군, ‘제1회 열선루 이순신 학술세미나’ 성료…역사적 현장서 충절의 의미 되새겨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보성읍 열선루공원 내 열선루에서 ‘제1회 열선루 이순신 학술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열선루는 1597년 명량해전을 앞두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선조에게 “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전선이 있습니다(今臣戰船尙有十二)”라는 장계를 올.
석유화학 '고강도 구조조정' 시동... 충남 대산산단서 가시화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공급과잉으로 위기에 처한 국내 석유화학 업계의 자율적 사업재편이 충남 대산 석유화학 단지에서 가장 먼저 가시화됐다. 정부는 강한 압박과 함께 금융 지원 등 '당근과 채찍'을 제시하며 이르면 12월 초 대산 산단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먼저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정부 고위 관계자는 26일 석유화학 ...
이태원 참사 3년 만에 한국 찾은 외국인 유족들… “침묵하지 않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것, 그것은 살아있는 우리의 사명이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추모다."3년 전 이태원 참사로 아들 이재현씨를 잃은 송해진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2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3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