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국립박물관 4곳 중 1곳, 공립박물관 2곳 중 1곳이 정부의 평가인증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9일 문화체육관광부 자료를 분석해 "최근 평가 결과 국립박물관 인증률은 76.7%, 공립박물관은 52.4%에 그쳤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전시·교육 실적, 공공성 등을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지만, 2022년 기준 전국 267개 공립박물관 중 140곳만 인증을 받았다. 이는 2019년(69.2%) 대비 크게 하락한 수치다. 특히 세종시는 평가대상 박물관 1곳이 모두 미인증되어 인증률 0%로 최하위를 기록했고, 서울은 86.7%로 가장 높았다.
박 의원은 "국민이 가장 밀접하게 이용하는 공립박물관의 절반이 미인증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며 "인증 박물관에 대한 지원 확대 등 제도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문체부는 미인증 박물관에 컨설팅을 제공하지만, 인증 기관에 대한 별도 혜택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평가 기준 강화와 함께 인증 박물관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인증 유인이 부족해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인센티브 도입을 촉구했다.
이번 사태는 문화시설 관리 체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어질 전망이다. 박 의원은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인증 제도 개편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