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아버지가 재산이 전혀 없이 빚만 남기고 사망하실 경우 자식이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도 빚을 상속받지 않을 수 있는지요? 아직은 생존해 계신데, 살아계신 동안 카드, 은행 빚 등을 갚지 못하실 경우 자식들에게 법적인 책임이 남게 되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답변)
1. 귀하의 부친이 아직 생존해 계시다면 아무리 자식이라 하더라도 부친의 채무에 대해 보증을 서지 않은 이상 그 채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되지는 않으며, 부친이 빚만 남기고 사망하실 경우에 자식이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도 아버지의 빚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서는 법원에 상속포기 또는 한정승인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상속인이 한정승인 또는 상속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숙려기간(사망 시로부터 3개월)내에 관할 가정법원에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상속포기신청은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대리할 수 있으며, 기명날인한 서면으로, 당사자의 본적, 주소, 성명, 생년월일, 신고의 취지와 원인, 피상속인의 성명과 최후 주소, 피상속인과의 관계,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 상속의 포기를 하는 뜻 등을 기재하고, 신고인과 대리인의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사망자의 재산이나 부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어려울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한정승인으로, 한정승인은 상속으로 인하여 취득할 재산의 한도에서 피상속인의 채무와 유증을 변제할 것을 조건으로 상속을 승인하게 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한정승인을 한 경우에도 상속인이 상속재산을 처분한 때, 또는 상속재산을 은닉하거나 부정소비하거나 고의로 재산목록에 기입하지 아니한 때에는 상속인이 단순승인을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료제공: 로마켓(www.lawmarket.co.kr)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
천미경 울산시의원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지역기업·인력 중심 준비로 경제 선순환 이뤄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천미경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이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역 경제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천미경 의원은 12일 오전, 2026년 동절기 비회기 일일근무의 일환으로 박람회 조직위원회 사무처 및 관계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박람회 준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