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조선중앙통신은 3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르엉 끄엉 국가주석에 보낸 수교 75주년 기념 축전을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축전에서 “두 나라 당과 정부가 올해를 ‘친선의 해’로 정한 것은 사회주의를 위한 공동의 투쟁 속에서 맺어지고 굳건해진 친선협조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승화 발전시켜 나가려는 두 나라 인민의 공통된 지향과 염원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2일 끄엉 주석도 김 위원장에게 보낸 축전에서 “호찌민 주석과 김일성 주석, 그리고 여러 세대의 지도자들과 두 나라의 인민들에 의하여 공들여 가꾸어진 전통적인 친선관계”라며 ‘친선의 해’를 통해 “여러가지 의의 있는 활동들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베트남 권력서열 1위인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도 이날 통신을 통해 공개된 축전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베트남민주공화국이 제일 먼저 외교관계를 수립한 나라들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북한 주민이 보는 노동신문에는 대외소식을 알리는 6면에 ‘사회주의기치밑에 발전하는 조선베트남친선’ 제하 기사를 실었다.
북한과 베트남은 1950년 1월 31일 외교관계를 수립한 후 혈맹을 맺었다.
그러나 1978년 베트남의 캄보디아 친중 정권 침공과 이후 한국-베트남 수교로 관계가 냉랭해졌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한 차례도 베트남을 방문하지 않았다.
양국은 2000년대 들어 관계 회복에 나섰고 2019년 3월 김정은 위원장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베트남을 공식 방문하면서 관계가 크게 복원됐습니다. 김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핵 담판 결렬 직후 베트남 주석궁을 찾기도 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