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 _광산구 경제사절단 타슈켄트1 세종학당 방문 박병규 광산구청장이 지난 23일 ‘우즈베키스탄 한류 1번지’ 타슈켄트1 세종학당을 방문해 “삶을 바꾸는 ‘한국어 교육’ 확장이라는 세종학당의 꿈이 실현되도록 있는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박병규 청장을 비롯한 광산구 경제사절단은 우즈베키스탄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타슈켄트1 세종학당을 찾았다.
이곳은 1991년 ‘타슈켄트 광주한글학교’로 출발해 1995년 타슈켄트 세종한글학교로, 2011년 타슈켄트 세종학당이 됐다가 2021년 우즈베키스탄에 세종학당이 추가되며 타슈켄트1 세종학당이 됐다.
광산구 경제사절단은 미지의 땅에서 30년 간 한국어를 보급하며, 8,000여 명의 제자를 가르친 허선행 학당장으로부터 타슈켄트1 세종학당의 역사, 현재 운영 현황 등을 들었다.
타슈켄트1 세종학당을 거치는 학생은 매년 1,500여 명에 달한다. 현재도 600여 명이 한글을 배우고 있다.
세종학당의 ‘산 증인’ 허선행 학당장은 “타슈켄트1 세종학당은 지금도 전 세계 한글학교 중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며 “한식 요리 교실, 김치축제, 한글날 기념 백일장, 체육대회 등 1년 내내 한국 문화를 온몸으로 느끼고, 배 문화행사를 한다는 것이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 다른 민족에게도 한국어가 ‘꿈의 언어’가 되도록 하자는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며 “한국어를 배우면 인생이 바뀌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그래서 한국어가 한류 개념을 뛰어넘어 인생을 바꾸는 언어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이자 꿈”이라고 강조했다.
박병규 청장과 광산구 경제사절단은 허선행 학당장과 함께 타슈켄트1 세종학당 시설을 둘러봤다.
박병규 청장은 “광산구는 외국인주민과를 신설해 지역의 고려인 동포뿐 아니라 외국인 주민 모두가 당당한 지역사회 일원이 되도록 다양한 지원 기반을 만들고 강화하고 있다”며 “우즈베키스탄에서 30년 넘게 한글과 한국 문화를 전파해 온 세종학당의 정신은 상생과 화합의 문화 다양성 도시를 꿈꾸는 광산구와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산구 역시 언어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고려인 동포, 외국인 주민을 돕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속해서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고 있다”며 “인생을 바꾸는 한국어 교육은 허선행 학당장만의 꿈이 아니다. 그 꿈을 실현하는 길에 광산구가 함께 하며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지난 19일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한 광산구 경제사절단은 4박 6일간 일정을 마치고 24일 귀국했다.
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김동칠 의원, 남구 소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은 지난 1월 6일 남구 현장간담회에서 제기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후속으로 논의하기 위해 13일(화) 오후 2시 울산광역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남구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와 남구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한 ...
안대룡 교육위원장, 성광여고·제일고 방문… 학급수 격차·시설 노후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안대룡 위원장은 1월 13일 오전, 성광여자고등학교와 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안을 청취하고 시설 안전 및 교육환경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제도 변화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울산 남구,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6억 원 부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 7천여 건, 16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 등을 소지한 자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에 따라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