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 사진=하나은행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10일 인천 청라 하나금융그룹 글로벌캠퍼스에서 인천광역시청, 금융감독원과 함께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천광역시 중소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금융권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는 최초 사례로, 참여 기관은 △공급망 실사 등 ESG에 관한 동향 및 정보 공유 △지원 대상 중소기업의 수출 애로 조사 및 자문 제공 △ESG 관련 교육과 세미나 개최 등 상호 협력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해 수출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인천광역시는 관할 구역 내 ESG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들을 선발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금융감독원은 이번 업무 협약이 최선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자체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업무 협약 전반에 대해 기획·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경영 관련 진단 및 평가, 솔루션 제안 등 중소기업에 필요한 ESG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통상 규제로 다가오는 공급망 ESG 실사 대응 지원을 위해 △탄소 배출량 측정 △근로 환경 점검 등 유럽 및 국내 법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서비스를 지원하며 앞으로 ESG 자가 진단 시스템 구축을 통해 컨설팅 대상 업체를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지원 대상 업체에 대해서는 금리 우대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런 사전적 조치를 통해 중소기업은 공급망 규제 대응 등에 따른 영업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금융감독원과 하나금융그룹은 중소기업 실무자에게 글로벌 ESG 규제 대응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 제공 및 중소기업 여신 관련 잠재 부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최근 각국 정부가 기업의 투명한 ESG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으며 윤리 경영에 힘쓰는 기업에 대해 긍정 평가를 하는 등 ESG 경영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며 “오늘 협약식이 수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중장기적 경영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업무 협약이 중소기업들의 공급망 실사 대응 역량을 높일 뿐만 아니라 ESG 경영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금융감독원은 앞으로도 금융권과 기업들이 ESG 규제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공급망 실사 대응 등 전 세계적인 ESG 경영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에게도 ESG 경영에 대한 대응이 꾸준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진정성 있고, 실행력 있는 지원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인 중소기업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지속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연계대출 상품인 ‘하나 ESG 지속가능연계대출(SLL형)’ 상품을 7월에 출시해 대상 기업에 대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ESG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김동칠 의원, 남구 소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은 지난 1월 6일 남구 현장간담회에서 제기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후속으로 논의하기 위해 13일(화) 오후 2시 울산광역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남구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와 남구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한 ...
안대룡 교육위원장, 성광여고·제일고 방문… 학급수 격차·시설 노후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안대룡 위원장은 1월 13일 오전, 성광여자고등학교와 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안을 청취하고 시설 안전 및 교육환경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제도 변화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울산 남구,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6억 원 부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 7천여 건, 16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 등을 소지한 자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에 따라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