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 사진=photoAC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올해의 10분의 1 수준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 KDI가 오늘(3일) 발표한 ‘최근 취업자 수 증가세에 대한 평가 및 전망’을 보면,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올해 79만 1,000명에서 내년 8만 4,000명으로 대폭 축소될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경제전망 발표 당시 취업자 수가 올해 60만 명, 내년 12만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것과 비교하면 올해 전망치는 높이고 내년 전망치는 낮췄습니다. 올해 9월까지 취업자 수는 평균 89만 명 증가했다.
김지연 KDI 경제전망실 모형총괄은 “내년 경기 둔화 가능성이 상반기에 판단했던 것보다 커졌다고 판단해 하향 조정했다”며 “올해도 4분기에는 1∼3분기보다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변화는 올해 신규 취업자 수가 많은 데 대한 기저효과와 인구 구조의 변화 영향 때문이다.
우선, 올해 고용이 호조를 보인 데 대한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특히 대면서비스업은 내년에도 고용 회복세가 계속되지만, 제조업과 비대면 서비스업은 경기 둔화의 영향으로 고용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구구조의 변화도 내년 취업자 수를 줄이는 효과를 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그간 인구가 늘면서 전체 경제활동인구 수도 증가했지만, 고령화 영향으로 청년층 인구가 빠르게 줄면서 전체 취업자 수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에 KDI는 “노동투입의 감소는 우리 경제의 성장률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노동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여성, 젊은 고령층, 외국인 등 현재 충분히 활용되고 있지 않은 인력 풀의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출산율 제고를 위한 노력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김동칠 의원, 남구 소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은 지난 1월 6일 남구 현장간담회에서 제기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후속으로 논의하기 위해 13일(화) 오후 2시 울산광역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남구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와 남구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한 ...
안대룡 교육위원장, 성광여고·제일고 방문… 학급수 격차·시설 노후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안대룡 위원장은 1월 13일 오전, 성광여자고등학교와 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안을 청취하고 시설 안전 및 교육환경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제도 변화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울산 남구,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6억 원 부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 7천여 건, 16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 등을 소지한 자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에 따라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