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높은 수준의 국제유가와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수출이 둔화하고 수입이 늘면서, 당분간 무역수지 적자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연간 경상수지는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월별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윤용준 한국은행 조사국 국제무역팀 차장은 오늘(6일) ‘최근 무역수지 적자 원인 및 지속가능성 점검’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연구진은 “최근 무역적자는 원자재 수입국의 공통적 현상이지만, 올해 적자 규모가 과거 원자재 가격 상승기보다 큰 상황”이라며 무역적자 원인을 경기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에서 분석했다.
먼저 연구진은 최근 무역수지 악화는 대부분 원자재 가격 등 수입단가 상승에 기인하며, 중국의 경기 부진 등에 따른 수출물량 둔화도 일부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에너지·석유제품의 단가 요인이 올해 무역수지 감소폭의 78%에 해당하며, 글로벌 경기에 민감한 화공품·기계 등을 중심으로 수출물량 증가세가 전년보다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구진은 “과거 무역흑자에 크게 기여했던 휴대폰·디스플레이·선박·자동차 수출이 상당 기간 둔화 흐름을 지속해 에너지·광물 부문에서의 적자를 충분히 보완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주력품목의 해외생산 확대 역시 통관기준 무역수지의 지속적인 약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외생산의 증가로 가공·중계무역이 증가하고 해외투자에서 이자·배당소득이 발생하면서 이를 포함하는 경상수지에서는 영향이 일부 상쇄된다”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 같은 수출 둔화와 수입 증가에 따라 무역적자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원자재가격이 안정될 경우 무역수지도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주력품목 수출은 친환경·디지털화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구진은 “무역적자 지속에도 경상수지는 무통관 수출 증가와 본원소득수지 흑자 등의 영향으로 연간으로는 흑자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 당분간 월별로는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연구진은 “경상수지 흑자 기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자여건 개선과 혁신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내 기반 제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안군, 적극행정 실천 결의 행사 진행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문화예술과는 지난 27일 문화예술과 사무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실천 결의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군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원들이 적극행정 실천 의지를 공유하고 결의를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는 적극행정 실천 결의문 낭독...
정읍시, 전국 최초 시니어 주치의제 행안부 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시니어 의사 활용 지역주치의제도'가 '2025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은퇴한 시니어 의사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지역 의료 안전망으로 연결해 의료 취약지를 해소하고, 시민 건강권을 보호한 혁신 사례로 평가받았다..
정읍시, 내년 노인일자리 7237개 창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지원을 위해 내년에도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정읍시는 28일 내년도 노인일자리 배정 인원을 올해보다 400명 늘린 7237명으로 확정하고, 오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참여자를 집중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중 모집 기간은 수행기관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희망..
제주 돌담,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 본격 시동…
제주 돌담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이 국제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소(소장 김동희)는 28일 오백장군갤러리 공연장에서 ‘2025 제주 돌담국제세미나’를 개최하고, 등재 가능성과 돌담문화 보존 전략을 놓고 세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이번 세미나에는 크로아티아,...
서귀포시,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축산농가 828곳 현장점검…“선제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서귀포시가 대설·한파 등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관내 축산농가와 주요 축산시설 828개소를 대상으로 내달 1일부터 2026년 2월 28일까지 집중 점검에 나선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가 빈발하면서 축산재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이번 점검은 축산농가 821곳(한육우 268, 젖소 3, 돼지 73, 말 247, 닭 17,...
제주시농협 남부그룹, 아름다운가게에 300여점 물품 기부…지역 나눔 실천
제주시농협(조합장 고봉주) 남부그룹(광양·아라·오라·남광양지점)은 지난 27일 아름다운가게 제주되살림터 화북점을 찾아 물품 기부 행사를 진행했다.이날 전달된 기부품은 의류·신발을 비롯해 전자기기, 유아용품, 도서 등 총 300여 점에 달한다. 아름다운가게는 기부받은 물품을 재정비한 뒤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해 ..
학생 성장 돕는 교육복지이음단 활동 성과 나눠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27일 남구 보람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교육복지이음단 함께 활동나눔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된 교육복지이음단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맞춤형 통합 지원 체계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이날 행사에는 천창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