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한가위 명절을 앞두고 북한에서 추석을 간소하게 지내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고 9일 소식통이 전했다. 가계의 주머니 사정이 더욱 팍팍해진 데다 최근 북한 당국이 ‘명절 문화 간소화’ 방침을 내리면서 명절을 단출하게 보내려는 주민들이 더욱 늘고 있다는 전언이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올해 가계소득이 줄어들면서 구매력이 떨어져 추석 명절 준비가 지난해에 비해 저조하다”면서 “실제 시장에서는 먹거리 판매량이 지난해 추석 때와 비교하면 최대 2배 이상 감소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북한 시장에서 갈비 등 육류와 수산물, 과일, 술 등 추석 차례에 필요한 음식은 물론, 각종 나물과 전을 부칠 때 사용하는 밀가루 등 식자재를 찾는 수요도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평성지역 시장에서만도 이 같은 명절 관련 먹거리 판매가 확연히 감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북제재 등 여파로 경제난에 시달리는 주민들이 씀씀이를 줄이고 있는 실정에 시장에서 여러 가지 먹거리를 구매해 명절 분위기를 내거나 차례상을 차리는 모습은 이제 보기 드문 풍경이 돼버렸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예전에는 어렵더라도 ‘핑계 삼아 도라지 캔다’(적당한 핑계를 대고 제 볼일을 보러 간다는 뜻의 속담)고 명절 전에는 시장에 가서 장을 보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올해는 확실히 줄었다”며 “차례상 대신에 꽃다발이나 술 1병을 올리는 것으로 때우겠다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상황에 9월 추석을 맞으며 매출이 오를 것을 기대하던 시장 상인들의 얼굴에도 그늘이 지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명절 특수를 노리고 있던 상인들의 기대감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이런 가운데 특히 최근에는 북한 당국이 명절 문화 간소화 방침을 내리면서 더더욱 추석을 간단히 치르려는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속에서 추석을 검소하게 준비하는 주민들이 늘고 있는데 더해 북한 당국까지 나서 의도적으로 명절 분위기를 잠재우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아무리 어려운 형편에도 빚이라도 내서 전, 송편 등은 만들어 올리던 사람들이 당국의 급작스러운 통제에 꽃을 들고 올라가 절 한 번으로 간편하게 끝내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주민들은 공휴일인 추석 당일 직장에 나가지 않고 쉬지만, 가까운 일요일에 하루 쉰 것을 보충해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출처=데일리엔케이
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고양시,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4월 말까지 근무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을 12일부터 4월 말까지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근로 참여자 선발을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신청을 받았으며, 119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근로자는 무단투기 집중 관리지역 환경미화부터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 고양시 드론 비행장 이용객 안전관.
파주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한강하저터널 방문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지난 9일 김경일 파주시장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2공구 한강하저터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을 당부하고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 방문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이 중요함을 ...
파주시, 관내 수의계약률 40%→65%로 상승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관내 수의계약률이 40%에서 지난해 65%로 상승했다고 12일 밝혔다.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 10월부터 관내 업체 우선 계약을 실시하고 수의계약 총량제를 운영해 관내 업체의 계약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 결과다파주시에 따르면 관내 업체 수의계약률을 단계적으로 높.
파주시, 육군 25사단과 군사시설보호구역 1.5㎢ 규제 완화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축구장 215개 규모인 1.5㎢에 대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의 건축 높이 규제가 완화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규제가 완화된 지역은 ▲ 파평면 장파리 파주콘텐츠월드 일반산업단지 일대(1㎢/20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333번지 일대(0.15㎢/7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110번지 일대(0.35㎢/7m 위임)다. 파주시는 지난 9일 ..
'AI 로봇' 시대 성큼…정철동 LGD 사장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뉴스21 통신=추현욱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이 "로봇 시대에 발맞춰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TV와 스마트폰, 전장(電装·자동차 전자장치) 등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로 로봇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인간...
국민건강보험공단, "내년 1월 중 특사경 출범…사무장 병원 잡는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이 내년 1월 중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을 출범시킨다. 건보공단은 특사경이 이른바 '사무장 병원' 등을 단속하면 한 해 수천억 원에 달하는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건보공단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1월 중 특사경을 구성,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