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법부 못 믿어" vs "사형 나왔어야"…尹 선고에 법원 앞 '두 갈래'
  • 추현욱
  • 등록 2026-02-19 17:40:00

기사수정
  • 경찰, 총 16개 기동대, 약 1000여명을 투입... 투입된 인원은 서울중앙지법 앞, 동문, 서초동 정곡빌딩 앞 등에 질서유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에 대한 1심 선고가 내려진 19일 서울중앙지법 인근    


19일 내란 재판 선고 직후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믿을 수 없다는 듯 허탈감을 나타냈다. 반면 유죄 촉구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환호가 터져나왔으나 구형보다 낮은 형량이 선고된 점에는 아쉬움을 표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초동 법원 청사 앞으로 집결한 이들은 선고 중계를 지켜봤다. 지귀연 재판장이 윤 전 대통령의 공소사실을 짚고 이에 대한 의견을 밝히자 양측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상반된 반응이 이어졌다.

윤 전 대통령의 유죄를 촉구하는 측 집회에서는 지 재판장의 "피고인 윤석열의 내란우두머리죄가 성립한다"는 판결이 나오자 큰 함성이 터져나왔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휴대전화 카메라를 들고 선고 순간을 촬영하며 기록하기도 했다.

다만 윤 전 대통령의 1심 형량이 검찰의 구형인 사형보다 낮은 '무기징역'이 선고되자 아쉬운 반응이 터져나왔다. 촛불행동 집회 참가자들은 "용납할 수 없다", "국민이 원하는 결과가 아니다"라며 고성을 질렀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서초동 법원 청사 인근에는 총 8개 단체가 모였다.

경찰은 이날 집회 참여자의 안전 확보와 질서 유지를 위해 총 16개 기동대, 약 1000여명을 투입했다. 투입된 인원은 서울중앙지법 앞, 동문, 서초동 정곡빌딩 앞 등에 질서유지선을 설치하고 통제에 나섰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북구청 간부 공무원, 북구노인복지관 배식 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청 간부 공무원들은 13일 북구노인복지관 어르신행복식당에서 설맞이 배식 봉사활동을 했다.
  3. 북구, 환경공무직 설맞이 격려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3일 구청장실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환경공무직에게 격려품을 전달하고 격려의 시간의 가졌다.
  4.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5.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6.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7.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