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2기 2년 차 국정연설 앞둬…민주당 일부 보이콧 움직임
  • 장은숙
  • 등록 2026-02-19 09:30:34

기사수정
  • 이민 정책 갈등 속 24일 밤 9시 생중계…회의장 긴장 고조 전망

사진=KBS뉴스영상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집권 2기 2년 차를 맞아 다음 주 국정연설에 나선다.

미국 대통령은 관례적으로 취임 첫해에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하고, 집권 2년 차부터는 정식 국정연설을 진행한다. 이번 연설은 미네소타에서 이민 단속 요원의 총격으로 민간인 2명이 사망한 사건 이후 이민 정책 개혁안을 둘러싼 여야 갈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열린다.

야당인 민주당 일각에서는 국정연설 참석을 거부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난다. 일부 의원들은 아예 회의장에 들어가지 않고 의사당 인근에서 열리는 ‘국민의 국정연설’ 집회에 참석할 계획이다.

설령 회의에 참석하더라도 야유와 손팻말 시위가 이어지면서 대통령 연설을 끝까지 경청하는 기존 관례가 지켜지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해 트럼프의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 도중 민주당의 앨 그린 의원이 항의하다 퇴장당한 사례가 있어, 유사한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번 국정연설은 현지 시각 24일 밤 9시, 미국 전역에 생중계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경제와 이민 정책 성과를 부각하며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표심 공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회의장 분위기가 한층 격앙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북구청 간부 공무원, 북구노인복지관 배식 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청 간부 공무원들은 13일 북구노인복지관 어르신행복식당에서 설맞이 배식 봉사활동을 했다.
  3. 북구, 환경공무직 설맞이 격려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3일 구청장실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환경공무직에게 격려품을 전달하고 격려의 시간의 가졌다.
  4.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5.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6.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7.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